유일호 "브렉시트 영향 장기간 지속…중장기적 관점에서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6 18: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관계부처, 경제정책연구원장 등 주요 투자은행(IB)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브렉시트 관련 '긴급 경제상황점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기획재정부]


아주경제 노승길 기자 =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대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브렉시트 관련 긴급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주재 "그간 유사한 전례가 없고, 다양한 국가들의 이해관계가 걸려있는 만큼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협상이 장기화되고 그 기간 중 금융시장의 변동성도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우리나라 대외건전성은 과거 어느 때보다 견조하며 3700억 달러가 넘는 외화 보유액을 보유하는 등 현재도 충분한 대응능력을 갖추고 있다"라며 "향후 금융시장 불안에 대응해 단기적으로는 적기에 과감한 시장안정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안정적인 유동성 확보방안 등 앞으로의 위기상황에 대비해서도 대응능력을 확충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내외 시장 참가자들과의 소통도 강화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우리나라는 건전한 경제 펀더멘털에도 불구하고 과거 글로벌 위기가 발생할 때마다 국내외 투자자들로부터 위기 가능성에 대한 과도한 우려가 제기됐다"며 "불필요한 오해가 발행하지 않도록 외국 투자자 및 신용평가기관 등과 소통에도 더욱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제공조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브렉시트 직후 금융시장이 불안해지자 유럽중앙은행(ECB), 주요 7개국(G7) 등은 신속하게 추가적인 통화완화, 유동성 공급 등을 통한 시장 안정화 의지를 피력했다"며 "우리 정부도 주요 20개국(G20) 및 한·중·일 국제금융기구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글로벌 금융 안정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영국의 EU 탈퇴와 그 파급효과는 단기간에 쉽게 해소되기 어려운 중장기적인 문제"라며 "EU 체제변화와 세계 경제·무역에 미치는 영향 등 여러 가지 구조적 변화를 긴 호흡을 가지고 주의 깊게 바라보면서 대응방향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브렉시트가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이번 시장불안은 과거에 겪었던 몇 차례의 금융위기와는 성격이 다르게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의 상황 전개는 더욱 예측이 어렵다"고 우려했다.

유 부총리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나 ECB, 일본은행(BOJ)의 통화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다"며 "이번 브렉시트는 세계 경제 여건이 매우 취약한 상태에서 발생했다는 점에서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는 "브렉시트는 금융시장 충격과 교역 감소 등으로 취약한 세계 경제의 회복세를 더욱 약화시킬 수 있다"며 "몸이 건강한 때는 웬만한 질병도 쉽게 이겨낼 수 있지만 허약한 상태에서는 작은 질병에도 위험해질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는 최상목 기재부 제1차관, 이찬우 차관보와 금융위원회에서는 정은보 부위원장이, 한국은행에서는 장병화 부총재가 참여했다.

또한 정은영 HSBC 대표, 박승구 BOA 메릴린치 총괄대표, 오인환 한국 소시에떼 제네널 증권 대표이사, 현정택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 신성환 한국금융연구원장, 안동현 자본시장연구원장,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 등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