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유치원도 뿔났다… '지원확대 요구' 30일 집단휴원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6 13: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조득균 기자 =정부의 '맞춤형 보육' 시행에 반발해 일부 어린이집들이 부분 휴원한 데 이어 사립유치원들도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며 오는 30일 집단 휴원을 예고했다.

26일 교육부와 한국유치원총연합회 등에 따르면 사립 유치원 3500여 곳은 오는 30일 집단 휴원을 하고 서울광장에 모여 '유아교육 평등권 확보를 위한 전국 학부모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사립유치원들이 이 같이 반발한 데에는 국·공립유치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정부 재정지원을 확대해달라고 요구하기 위해서다. 

유치원연합회에 따르면 교육부가 국·공립유치원 원아들을 위해 매달 1인당 98만원을 지원한다. 그러나 사립유치원의 경우 방과후과정비·교원처우개선비 등을 합쳐도 평균 31만원 수준이다. 국·공립유치원의 31%에 머문다.

따라서 국·공립유치원에 자녀를 보내는 가정은 사실상 학부모 부담이 월 1만원 밖에 되지 않지만, 사립유치원 학부모는 1인당 월 22만원 가량의 비용이 들고 있는 것이다.

이번 휴원에는 전국 사립유치원 총 4200여곳 가운데 한국유치원총연합회에 소속된 3500여곳이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약 83%에 해당하는 규모다. 유치원총연합회는 집회에 사립유치원 교사들과 학부모 등 최대 3만여 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협회는 최근 '사립유치원 학부모는 차별 대우를 받고 있는 만큼 유아교육의 평등권을 보장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내용의 공문을 전국 회원 유치원들에  발송했다. 

협회는 당장 국고 투입이 쉽지 않고 재정이 한정된 현실에서 국공립유치원과 동등한 수준의 지원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협회 한 관계자는 "현재 국·공립유치원 확대 기조에 따라 매년 국공립유치원을 증설하는 비용을 사립유치원 지원에 돌리기만 해도 원아 1인당 월 5만2천원 가량이 돌아갈 것"이라면서 "이렇게 하면 사립과 국·공립유치원 간 형평성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상황을 접한 교육부는 사립유치원들의 집단 휴업은 '불법'이라고 경고한 데 이어 휴원하기 전 대화로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교육부 한 관계자는 "집단휴원과 같은 불법적 방법으로 문제를 풀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사립유치원에 재정지원을 늘려 학부들의 부담을 덜어야 한다는 취지에는 공감하고 있어 재정 여건을 고려해 해결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