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충격파 중국까지 가나, 전문가 "중국 위안화 문제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6 11: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리다오쿠이 중국 칭화대 교수 "브렉시트, 중국-영국 무역 협력강화"

  • 중국 위안화 국제화에도 기회...위안화 세계 2대 국제통화될 것

지난주 브렉시트가 확정되며 영국발 파장이 우려되는 가운데 중국 전문가들이 "오히려 중국에 기회"라는 관점을 내놔 주목됐다. [사진=AP연합]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가 현실이 되고 전 세계에 공포감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중국 일각에서 "큰 타격은 없다"며 자신감에 가득찬 목소리가 나와 주목된다. 

중국 매일경제신문(每日經濟新聞)은 중국 대표 경제 브레인 리다오쿠이(李稻葵) 칭화대 교수가 브렉시트가 중국과 영국의 통상무역 협력을 한층 강화시켜 줄 것이라는 견해를 제시했다고 25일 보도했다. 이와 함께 위안화 국제화도 오히려 힘을 얻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리 교수는 25일 화사(華夏)신공급경제학연구원 등이 주최한 '국제통화체계의 주요통화 연구포럼'에 참석해 이렇게 밝히고 "브렉시트 후 영국의 무역 자율성이 높아져 중국에 대한 의존도도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와 함께 위안화 국제화도 힘을 얻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브렉시트가 달러 강세를 유발, 위안화 절하 압력을 키워 위안화 국제화를 저해할 수 있다는 시장의 우려와 완전히 반대되는 관점이다.

리 교수는 "브렉시트가 파운드화는 물론 유로화의 입지를 약화시켜 국제무역과 금융거래에서 달러의 독점을 견제할 새로운 통화의 필요성이 커질 것"이라며 "결국 위안화가 대체통화로 부상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중국 당국 관계자도 위안화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오우양웨이민(毆陽衛民) 중국 상무부 전 부부장(차관급)은 25일 광저우에서 개최된 금융포럼에 참석해 "브렉시트는 세계화를 역행하는 행보로 글로벌 경제에 막대한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하지만 중국에게 브렉시트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견해를 내놨다.

홀로 떨어져 나간 영국에게 중국 시장의 필요성이 커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이유로 제시했다. 또, 3~5년 내에 위안화가 달러 다음의 세계 2대 통화로 부상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로 브렉시트 결정 소식이 나온 이후 세계 주요 증시 중 중국 증시가 가장 덤덤한 모습을 보였다. 24일 상하이종합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1.3% 하락에 그쳤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브렉시트 전후 세계증시 시가총액이 무려 2조5400억 달러(약 2985조원)이 증발됐다. 시총 감소율은 그리스가 16.4%로 가장 높았고 스페인, 이탈리아, 영국, 아일랜드가 두 자릿 수를 보였다. 중국은 1.6%만 줄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