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EU 회원국들, 25일부터 릴레이 비상대책회의 돌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5 15: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972년 10월, 유럽연합(EU) 관계자들이 프랑스 파리에서 영국 등 유럽 회원국들의 추가 가입 절차를 논의하고 있다. 영국은 이듬해인 1973년에 EU 회원국이 됐으나 43년 만인 2016년 6월 23일 국민투표를 통해 탈퇴를 결정했다.[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가 결정됨에 따라 EU 회원국들은 영국 탈퇴 절차 등을 주제로 일주일간 릴레이 회의에 돌입하기로 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이 25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일단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등 6개국 외무장관이 회의의 첫 삽을 뜬다. 이들 국가는 EU의 전신인 유럽경제공동체(EEC)의 초창기 멤버다.

26일에는 벨기에 브뤼셀에서 28개 회원국 대사들이 정상회의를 갖는다. 다음날인 27일에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주최로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등이 만나 EU 개혁을 논의한다.

같은 날 EU 집행위원회(EC) 고위 관계자들과 유럽의회 의원들이 각각 임시의회를 열고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절차 등을 논의한다. 유럽중앙은행(ECB)은 영국 없이도 유럽 경제가 건재하다는 입장을 적극 홍보할 것으로 보인다.

EU 측은 하루빨리 영국의 탈퇴를 마무리짓고 나머지 27개국에서 더이상 이탈 국가가 나오지 않도록 정비한다는 입장이다. 장-클로드 융커 EC 위원장이 영국에 대해 조속히 EU 탈퇴 협상을 서두르자고 촉구한 이유다.

그러나 영국은 다소 시간을 갖자는 입장이어서 양측 간 논란이 예상된다. 이미 사퇴 의사를 밝힌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리스본조약 50조'를 근거로 후임 총리가 정해지는 10월까지 탈퇴 절차를 미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리스본조약 50조에 따르면, EU를 떠나려는 회원국이 탈퇴 의사를 통보해도 바로 탈퇴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시기를 기점으로 EU와 맺어온 관계 전반에 대해 2년간 협상을 진행하도록 돼 있다. 협상이 이뤄지지 않아도 2년이 지나면 자동 탈퇴된다. 다만 영국은 EU 내에서도 분담금이 두 번째로 많았고 관세, 교역 등 논의할 사항이 많아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