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금융위 출신 퇴직자 77% 금융계 재취업... "금피아 여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4 15: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해영 의원 "금피아 문제 해결 위해 공직자윤리위원회의 실질적인 취업제한심사를 강화해야"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최근 5년간 금융위원회 출신 퇴직자들이 대부분(77%) 금융계 등으로 재취업 한 것으로 조사돼 '금피아'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회 정무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부산 연제)는 24일 "금융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최근 5년간 금융위 공직자윤리법 준수현황’을 분석한 결과, 금융위 출신 5급 이상 퇴직자들이 증권, 보험, 캐피탈 등의 금융업계 및 유관업계에 재취업하고 있어, 공직자윤리위원회의 부실심사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김해영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2년~2016년 공직자윤리위원회 취업심사를 통과한 금융위 출신 5급 이상 퇴직자 총 17명 중 13명(77%)은 우리투자증권, 현대캐피탈, 한국증권금융, 금융보안원, 금융투자협회, 삼성카드 등의 금융기관으로 재취업했다. 김앤장 법률사무소, 법무법인 율촌 등 대형 로펌에 2명, 두산, 코나아이 등의 유관업계에 2명이 재취업했다. 특히 이중 14명(82%)은 퇴직 후 4달 안에 바로 취업한 것으로 조사되어, 사실상‘금피아 모셔가기’라고 볼 수 있다.

현행 공직자윤리법 제17조(퇴직공직자의 취업제한)는 국무위원, 국회의원, 4급 이상의 일반직 공무원 등을 취업제한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들은 원칙적으로 퇴직일부터 3년간 퇴직 전 5년 동안 소속하였던 부서의 업무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기관에 취업할 수 없다. 그러나 공직자윤리위원회는 업무연관성이 높은 고위 공직자의 유관업계 재취업을 대부분 승인함으로써 공직자윤리위 취업제한심사의 유명무실함을 드러났다.

김해영 의원은“금융기관을 관리․감독하는 금융위 출신 공직자들이 금융업계로 재취업하는 것을 과연 업무연관성이 없다고 볼 수 있겠느냐”고 반문하고,“고질적인 금피아 문제 해결을 위한 공직자윤리위원회의 실질적인 취업제한심사를 강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