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올해 청년일자리 목표 대비 53.8% 성과...6237명 청년취업 성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4 02: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경북도는 23일 도청 회의실(원융실)에서 열린 청년일자리 동향 및 추진상황 보고회를 가졌다. [사진제공=경상북도]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북도는 23일 도청 회의실(원융실)에서 열린 청년일자리 동향 및 추진상황 보고회에서 그간 7대 추진전략별(1社-1청년 더 채용하기 등) 59개 세부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한 결과 6237명의 청년일자리를 창출하는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이는 목표 1만1590명 대비 53.8%의 실적을 거양한 것으로 경북도의 청년일자리 정책이 어느 정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보고회는 정병윤 도 경제부지사 주재로 청년고용촉진특별위원회(위원장 도지사) 실무위원, 청년일자리 담당 실국장 등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 고용동향과 향후 전망 분석, 종합대책 시행에 따른 세부사업 추진상황 점검, 청년일자리 활성화 정책 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대구경북연구원 김용현 미래전략실장의 경북 고용동향 분석 및 향후 전망 발표에 이어 대량 실업이 우려되는 지역을 ‘고용정책 기본법’에 따라 재난지역으로 지정, 1년간 한시적으로 예산을 투입하고 실업자 구제 혜택 등을 확대하는 제도인 고용촉진특별구역(업종) 지정 요건 및 사례 등을 발제했다.

경북도의 주력업종의 하나인 철강 산업에 대한 포항지역의 특별고용지구(업종) 선정 신청을 위해 도 차원에서의 선제적 자체 조사를 포함한 상시적인 일자리 모니터링을 강화토록 주문했다.

경북도의 주력업종인 구미 전자, 포항 철강에 대한 특별고용지구(업종) 선정 신청을 위해 도 차원에서의 선제적 자체 조사와 함께 조선업의 특별고용업종 지정 사례 확인으로 상시적인 일자리 모니터링을 강화하도록 했다.

한편, 경북도는 경제진흥원 내 경북청년해외취업센터를 설치하고 해외취업 지원(항공료, 현지정착비 등)으로 46명 채용(일본18, 호주6, 싱가포르6 등), 청년고용 우수기업 정책자금(자금지원 3133건/3582억원, 신용보증 6551건/1197억원) 지원을 통한 658명 채용, SOC사업 지역청년고용 권고제의 일환인 밤티재(2)건설공사 실시설계용역 등 11건의 과업용역 발주(주관사 10, 지역업체 11)에 따른 신규 채용 41명 실적 등이 대표적 성과다.

아울러 도는 1회 추경에 확보한 신규시책 사업(25억원)에 대해서도 본격 추진에 들어간다.

정병윤 도 경제부지사는 “청년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 데는 도민을 포함한 기업, 대학, 지자체들의 끊임없는 노력과 협력이 성공의 열쇠다”며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1사-1청년 더 채용하기’ 릴레이 운동을 단계적으로 전개하여 청년일자리 비상상황 극복 의지가 도내 곳곳에 퍼져 청년들의 도전과 열정에 보탬이 되도록 올인하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청년실업 문제 해결에 모두가 먼저 발 벗고 나선다면 먼저 우리의 가족들이 웃을 수 있고, 가정 경제가 편안해지며 이는 나아가 경기 활성화와 기업성장 및 국가경제 성장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