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전국 지자체 최초 ‘온실가스 CO2 감축사업(P-CDM) UN 등록’ 쾌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23 09: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연간 약 1,564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 및 탄소배출권 확보

▲하수슬러지자원화시설전경.[사진제공=군산시]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군산시는 지난 6월 20일 전국 지자체 최초로 하수처리장 에너지자립화 사업을 국제 온실가스 감축사업인 P-CDM 사업으로 UN에 등록 했다고 밝혔다.

 P-CDM 사업이란 유사한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하나의 정책으로 일괄하여 UN에 등록하고 온실가스 감축량을 탄소배출권으로 인증 받는 체제로, 탄소배출권은 한국거래소(KRX)에서 사고 팔 수 있는 탄소를 배출 할 수 있는 권리로 현재 배출권 거래가격은 톤당 2만 원 정도로 거래되고 있다.

 『군산 하수처리시설 에너지자립화 사업』은 2012년 환경부 공모사업 유치로 총사업비 51억 원(국비 35억7천만 원, 시비 15억3천만 원)을 투입해 추진한 사업으로 하수처리장에서 발생되는 소화가스를 슬러지 건조시설의 보일러 연료로 공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주연료인 LNG를 소화가스로 대체해 연간 약 1,564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기대되며, 이를 P-CDM사업을 통해 탄소배출권으로 인증 받음으로써 연간 3천만 원의 수익 창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P-CDM 사업의 성공적 추진으로 대표적 기후변화 유발물질인 온실가스를 저감함으로써 군산시의 친환경 이미지 제고와 함께 국제수준의 온실가스 감축량 기록·관리체계 구축을 통해 군산시의 기후변화 대응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군산시는 에너지자립화 P-CDM의 관리기관(CME)으로서 하수처리시설의 CDM 사업 확대를 위해 타 지자체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와 참여자 유치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최영환 군산시 하수과장은 “군산시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P-CDM 사업이 UN에 등록됨에 따라 타 지자체 하수처리시설에서 온실가스 감축사업이 활성화되는 기폭제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군산시는 국제적 이슈이자 시민들의 삶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는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