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상의, 세종세무서 신설 건의문 정부에 제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09 09: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종지역 세원 2배 가량 증가...지역민·기업 납세편의 있어야

 

아주경제 윤소 기자 =세종특별자치시 인데도 불구하고 세무서가 없는 도시로 주민들의 불편이 이만 저만이 아닌상태에서, 지역 재계가 정부에 세종세무서 신설을 강력히 주장하고 나섰다.

세종시의 급속한 성장에 발 맞춰 지역 내 세무 행정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만큼 이를 뒷받침할 조직과 인력이 부족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지역의 종합경제단체인 대전상공회의소(회장 박희원)는 8일 세종시에 세무서가 신설돼야 한다며 관련 건의문을 행정자치부 등 관계 부처에 공식 전달했다고 9일 밝혔다.

대전상의는 건의문을 통해 “세종시 지역민과 기업의 납세편의는 물론 국가산업과 지역경제의 발전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세종세무서가 반드시 신설돼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세종지역의 폭발적인 세원 증가가 이번 건의의 가장 직접적인 배경이다. 세종지역을 담당하는 공주세무서의 세원 증가 현황을 살펴보면 세종시 출범 시점인 2012년 4287억원이던 세수가 지난해 9653억원으로 늘어 2배 가량으로 증가했다.

공주세무서가 세종신도심과 25㎞나 떨어져 있어 세종시 내 납세자들의 시간·비용 부담이 가중된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에 대해 대전상의는 “세종시는 최근 세원 및 세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지역 내 세무서가 없어 지역민과 기업의 납세 환경이 매우 열악하다”며 “또 세종지역 납세업무를 담당하는 공주세무서는 세종시와 멀리 떨어져 있어 납세자들에게 부담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전상의는 또 박근혜 정부의 102번째 국정과제(세종시 기반시설 적기 조성 등 명품도시 건설 적극 지원)를 언급하며 “세종시의 명품 자족도시 건설을 위해서는 경제활동과 밀접한 세무행정이 편리하게 제공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상의의 건의에 대해 장신기 공주세무서장은 “세종세무서 신설은 대전국세청은 물론 세종시 등 지역 각계의 관심과 염원이 모인 사안”이라며 “대전상의의 건의는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