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 금융비용 10% 상승시 산업생산 최대 0.22% 감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31 12: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한국은행 제공]


아주경제 문지훈 기자 = 대출 원리금 상환 등 가계 금융부담 가중이 전체 산업 생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31일 한국은행 금융안정국 비은행분석팀 김경섭 과장과 정상범 조사역은 '국내 금융·실물 부문간 연계구조의 특징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자 지급 등 가계의 금융부담으로 인해 소비가 제약될 경우 산업 전체의 생산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일정 수준으로 제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의 금융비용 부담이 10% 상승할 때 가계에 소비제약이 발생하지 않으면 소비지출 등을 통한 산업 전체의 생산 규모가 0.29% 증가했다.

반대로 금융비용 부담 증가가 소비제약으로 작용할 경우 산업 생산은 최대 0.22%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통계청과 한은,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15년 가계금융 복지조사'에 따르면 가계의 처분가능소득 대비 원리금상환비율은 24.2%다.

업종별로는 서비스업의 금융 여건 변화에 따른 민감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동산·임대, 도소매 등의 서비스업에 대한 금융 공급이 위축될 경우 전체 산업 생산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금융산업의 부가가치 비중은 전체 산업 중 5.4%(69조원)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산업의 부가가치 비중은 2000년 7.3%를 기록한 바 있다.

실물부문에서의 생산 유발 효과는 2013년 현재 136조원으로 전체 산업(3599조원) 중 3.8%를 차지했다. 이는 2000년 4.3%보다 0.5%포인트 낮은 수치다.

김 과장과 정 조사역은 "금융서비스의 산업 간 효율적 배분, 서비스업의 경쟁력 향상에 주력해 금융중개를 통한 실물부문 생산 파급효과가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