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생태도시민협의회, 세종 중앙공원 해결위한 4대원칙 제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31 12: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윤소 기자 =세종생태도시시민협의회(회장 임효림)는 5월31일 중앙공원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을 밝히며, 합리적 문제해결을 위해 다음과 같은 4대 원칙을 제안한다.

1. 중앙공원 조속 완공에 협력
세종시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선도도시로 태어났지만, 이명박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으로 인한 ‘잃어버린 2년’으로 인해 정상적인 도시건설에 막대한 차질에 빚었고, 박근혜 정부는 ‘세종시 원안 플러스 알파’를 제시했지만 실체와 대책이 전무한 상황이다. 세종아트센터 수정 추진, 국립수목원 개장 연기, 자연사 박물관이 제외된 박물관단지 조성 등 세종시 국책사업이 지속적으로 표류하고 있다. 세종시 조기정착과 정상추진을 위해서는 표류하고 있는 국책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2018년까지 1단계 사업, 2019년까지 2단계 사업 완공’이라는 중앙공원의 로드맵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2. 민주적인 공론화의 장에 나서라
우리는 지난해 12월 14일, 발족 기자회견 이후 설명회와 토론회 등을 개최하여 공론화의 과정을 거쳐 문제해결을 모색할 것을 제안했고, 단 한 번도 설명회와 토론회 개최 등을 거부한 바 없다. 언론사 주최 토론회, 행복청을 비롯한 관계기관이 주최하는 토론회, 방송 토론회, 방송 시사다큐 등 형식에 상관없이 쟁점을 합리적으로 도출하고, 시민이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이라면 마다할 이유가 전혀 없다. 오히려 관계기관과 언론이 공론의 장을 만들어줄 것을 적극 요청한다.

3. 다자협의체를 언론에 공개하라
협의체가 구성되더라도 결과를 놓고 해석의 차이로 불필요한 논란과 시간을 소모해서는 안된다. 협의체 결과에 대한 아전인수 식의 언론 플레이는 상호 갈등과 불신을 가중시킬 뿐이다. 따라서 협의체 모든 과정과 결과를 언론에 공개하고, 언론을 통해 시민들이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적합하다. 언론도 중앙공원 논란이 세종시의 가장 큰 현안인 만큼, 시민의 알권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취재에 응할 것을 요청한다.

4. 비방 금지와 상호존중의 정신을 지켜라
23일 시민모임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비방을 중단할 것을 제안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가치관의 차이는 존중되어야 하고, 문제해결의 과정은 상호존중에 기초하여 합리적이고 민주적이어야 한다. 마녀사냥 식의 공격과 비방은 사실관계에 기초한 문제해결 보다는 상처와 불신의 악순환만 낳을 뿐이다. 우리는 세종시민으로 세종시를 세계적인 인간 존중의 도시와 생태도시로 만들기 위한 사명이 있으며, 가치관이 차이로 인해 적대할 필요가 없는 세종시 건설의 동반자이다. 비방 중단 선언이 상호존중의 신뢰를 제고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