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대망론] ‘반발(潘發)’ 정계개편 가속도…정치권 ‘반발(反撥)’도 거세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31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물력 갖춘 潘, 충청+TK 연합·친박 지원으로 삼박자 갖춰…레임덕 당청 지원 ‘독배’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5일 오후 제주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이후 약 1년 만에 방한한 반 총장은 이날 제주포럼 환영 만찬에 참석할 예정이다. [사진=공동취재단 제공 ]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이른바 ‘반기문발(發) 정계개편’이 여의도 정치권을 뒤흔들고 있다. 그간 한국 정치의 상수였던 박근혜 대통령이 ‘지는 해’라면,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은 ‘뜨는 해’다. 여권 내 실세 ‘친박(친박근혜)’ 지원설부터 충청권과 대구·경북(TK) 연합작전까지, 반기문발 정계개편은 이미 차기 대선구도의 상수로 격상했다.

그러나 ‘반기문 대망론’의 구심력은 곧 ‘반기문 한계론’을 강화한다. 반기문발 정계개편 직후 범야권이 ‘국민 검증’ 카드를 꺼내며 ‘반기문 경계령’을 발동한 것이 대표적이다. 더구나 4·13 국회의원 총선거(총선) 직후 급락한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지지율은 반 총장의 경쟁력이 한층 떨어트렸다.

특히 지난 25일 방한 이후 계속된 ‘친박계와의 밀월 관계’는 ‘반기문 한계론’을 극명하게 드러냈다. 반 총장은 30일 경주화백전시컨벤션센터에서 ‘제66차 유엔 NGO(비정부기구) 콘퍼런스’ 개막 직후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방한 행보를 둘러싼 비판여론을 의식한 듯 “과대 해석과 추측을 삼가 달라”며 몸을 낮췄다. 반 총장의 대선 행보가 ‘반발(潘發) 정계개편이냐, 반발(反撥) 원심력 확대냐’의 갈림길에 섰다는 얘기다. 

◆키워드 ‘충청·TK·친박’…속속 모이는 潘 사람들 

여·야와 정치전문가들의 분석을 종합하면, 반기문발 정계개편의 핵심은 ‘충청권 대망론+TK’의 전면적 결합이다. ‘핫바지와 대망론’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는 충청과 여권 핵심 텃밭인 TK의 연합작전인 셈이다. 

이미 반 총장은 지난 28일 오전 첫 일정으로 김종필(JP) 전 자유민주연합 총재를 예방하고 30분간 ‘비밀 독대’를 가졌다. 1997년 헌정 사상 첫 수평적 정권교체를 꾀했던 DJP(김대중 전 대통령·김종필 전 총리) 연합의 2017년 판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또한 반 총장은 방한 직후부터 계속된 친박과의 밀월관계로 ‘여권 주자’라는 인식을 확실히 심어줬다. 당 안팎에서는 반 총장의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동문인 친박계 홍문종 의원과 김광림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노신영 전 국무총리와 한승수 전 국무총리, 김원수 유엔 사무총장 등이 ‘반기문 이너서클’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한다.

올해 말로 임기를 마치는 반 총장이 ‘여권에 입당하느냐, 제3 지대에서 대권 행보를 시작하느냐’도 반기문발 정계개편의 핵심이다. 전자의 경우 새누리당은 기존의 친박과 비박(비박근혜)을 넘어 친반(친반기문) 세력의 부상, 후자의 경우 정의화 전 국회의장과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등과의 연대 여부가 정계개편의 방향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이날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반 총장 대선 행보는 여의도 정계개편의 신호탄”이라며 “여권은 물론 야권의 시계도 빨라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국회 본청. 이른바 ‘반기문발(發) 정계개편’이 여의도 정치권을 뒤흔들고 있다. 그간 한국 정치의 상수였던 박근혜 대통령이 ‘지는 해’라면,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은 ‘뜨는 해’다. 여권 내 실세 ‘친박(친박근혜)’ 지원설부터 충청권과 대구·경북(TK) 연합작전까지, 반기문발 정계개편은 이미 차기 대선구도의 상수로 격상했다.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tlsgud80@]


◆‘행정달인’ 고건 vs ‘외교달인’ 반기문

그간 특정 정파에 속하지 않았던 반 총장은 지역·세대·이념 등을 가리지 않고 고른 지지를 받았다. ‘세계의 대통령’이 주는 이미지 때문이다.

역설적으로는 반 총장은 선거의 3대(인물·구도·지역) 변수 중 인물구도에서만 비교우위를 확보했다. 반 총장이 4·13 총선 참패로 무주공산이 된 ‘포스트 박근혜’를 고리로 지역(충청+TK)과 세력구도(친박계) 포섭에 나선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다.

문제는 친박계와의 밀월 관계 및 지역연합론이 독배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두 가지는 친박계 집권 세력의 ‘정권 재창출 시나리오’에 불과하다. 여권 중심의 세력구도와 지역구도가 비교우위에 선 반 총장의 인물 경쟁력을 떨어트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콘크리트 지지율’ 박 대통령도 임기 4년차 중반을 맞아 레임덕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친박계는 계파 패권주의의 표본으로 전락했다. 전계완 정치평론가는 “반 총장 방한 일정이 유엔 사무총장의 일정인지, 친박 대선 후보인지 분간하기 힘들 정도”라며 “차기 대권을 염두에 뒀다면 패착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차기 대선 링에 오른 반 총장이 ‘국민 검증’을 돌파할지도 미지수다. 야권 한 관계자는 “2007년 대선 때 ‘행정의 달인’ 고건 전 국무총리도 결국 검증 중간에 낙마하지 않았느냐”며 “‘외교의 달인’ 반 총장도 혹독한 검증에 부딪힐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