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대권도전 관계있나'질문에 "허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9 15: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대선 출마 시사 발언 등으로 일거수일투족 이슈를 생산해 내고 있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9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안동 하회마을을 찾았다. 

하회마을에는 사실상 대권 도전 의사를 밝힌 반 총장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듯 방문 4시간가량을 앞둔 오전 9시부터 취재진과 관광객이 몰렸다.
 

하회마을을 방문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반 총장은 오후 12시 50분께 유엔기를 단 검은색 BMW 승용차로 하회마을에 도착해 맨 먼저 양진당(서애 류성룡 선생의 친형인 류운룡의 종가)을 찾았다.

그는 승용차에서 내리자마자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의장 등과 인사를 나눴다. 반 총장이 김 정책위의장에게 "오랜만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했고, 김 의장은 "예"라고 답했다.

또 일부 관광객의 악수 요청에 응하며 지역민과 접촉하기도 했다.

양진당 입구에서 한복을 입은 남녀 어린이가 꽃다발을 전달하자 "그래, 그래. 고마워"하며 여자 어린이를 안아주기도 했다.

양진당과 충효당(서애 류성룡 선생 고택) 근처에 몰린 관광객 300여명은 휴대전화기로 사진을 찍거나 유엔기를 흔들며 "반갑습니다", "환영합니다", "파이팅" 등을 외치며 환영했다.

양진당과 풍산 류씨 가문에 관해 설명을 듣던 중 풍산 류씨 족보를 정리한 A4 용지를 전달받아 상의 안주머니에 넣기도 했다.

반 총장은 양진당을 살펴본 뒤 도로를 마주한 충효당으로 옮기는 도중에도 환호하는 관광객 손을 잡아주거나 사진 촬영 요청에 응했다.

충효당에서는 경북도와 하회마을이 준비한 주목(朱木)을 기념식수했다.

하회마을 측은 "주목은 나무 중의 제왕으로 4계절 내내 푸름을 유지하는 장수목이자 으뜸목이다"며 "반기문 총장님의 건승을 기원하며 하회마을 주민의 마음과 뜻을 모아 주목을 택했다"고 수종 선택 이유를 설명했다.

주목에서 몇 m 떨어진 곳에는 엘리자베스 영국 여왕이 기념식수한 구상나무가 있다. 반 총장은 두 나무에 관해 설명을 들었다.

그는 "유엔 사무총장이 된 직후 엘리자베스 여왕을 유엔에 초청했다"며 영국 여왕과 인연을 이야기하기도 했다.

그는 충효당에 들어가며 방명록에 "유서 깊은 세계문화유산인 하회마을 忠孝堂(충효당)을 찾아 우리 민족에 살신성인의 귀감이 되신 西厓 柳成龍(서애 류성룡) 선생님의 조국에 대한 깊은 사랑과 투철한 사명감을 우리 모두 기려 나가기를 빕니다. 2016.5.29 유엔 사무총장 반기문"이라고 썼다.

이어 "충효당은 시간을 초월한 한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곳이다. 충효당은 한국인으로서 자긍심을 일깨우게 하고 정의롭고 평화로운 시대를 위한 유엔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라는 내용 등이 담긴 영어 방명록을 남겼다.

충효당에 들어간 반 총장은 김관용 도지사 내외, 권영세 안동시장, 류상붕 풍산류씨 양진당 대종손, 류창해 충효당 종손, 류왕근 하회마을 보존회 이사장 등과 비공개 오찬을 했다.

반 총장은 오찬 직후 충효당 앞에서 "서애 선생의 숨결, 손결, 정신이 깃든 곳에서 그의 나라사랑 정신, 투철한 공직자 정신 등을 기리며 모두 함께 나라의 발전을 위해 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하회마을을 찾았다"고 말했다.

주변 누군가가 "대권 도전과 관계있나?"라고 묻자 "허허"라며 짧게 웃고 구체적인 답은 하지 않았다.

반 총장은 하회마을에 있는 류진 풍산금속 회장 개인 주택인 '학록정사'에서 10여분간 탈춤 공연을 관람했다. 반 총장은 탈춤 관람을 마친뒤 경북도청 신청사로 이동해 금강송을 기념식수했다. 애초 반 총장의 도청 방문은 일정에 없었지만, 오찬을 하는 도중 김관용 도지사의 요청으로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