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주간전망] MSCI 지수 조정 기대감 클까...큰 반전 없을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9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증시 이번주(5월30~6월3일) 불확실 호재로 2800 박스권 지속

  • MSCI 지수 편입 기대감, 美 금리인상 가능성이 상쇄할 듯

[사진=중국신문사]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5월 지지부진한 모습을 지속했던 중국 증시가 이번주에도 조정장 속 박스권 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지난주 상하이종합지수는 14거래일 연속 2800~2850선을 오가는 박스권 장세를 지루하게 이어갔다.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인 27일 상하이종합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1.4포인트(0.05%) 하락한 약보합세로 장을 마감했다. 마감가는 2821.05로 한 주간 하락폭은 0.16%였다.  

상하이·선전 두 거래소 거래량도 4000억 위안을 계속 밑돌며 관망세로 돌아서 완전히 위축된 투심(투자심리)을 확실히 보여줬다.

6월에는 중국 증시를 붉게 물들일 것으로 기대되는 다수의 호재가 있다. 우선 선강퉁(선전·홍콩 거래소간 교차거래 허용)이 실시되거나 구체적인 실시 시기가 공개될 가능성이 크다. 거액의 양로기금(연금)의 증시 유입도 예고돼있다.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MSCI) 지수 조정도 6월 중순에 실시된다. 시장은 중국 A주가 MSCI 신흥시장 지수에 편입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5월의 마지막날이자 이번주 둘째 거래일인 31일에는 MSCI의 중국 주식예탁증서(ADR) 편입도 예정돼 있다. 지난해 12월 MSCI는 ADR 형태로 미국 증시에 상장한 알리바바, 바이두, 징둥상청 등의 MSCI 차이나 지수 편입을 결정했다. 당시 14개 업체 주식 중 절반을 편입했는데 31일 나머지 주식이 편입된다.

하지만 이 호재 중 이번주 중국 증시에 영향을 줄 확실한 소식은 MSCI의 ADR 편입이 유일하다. 이 역시 미국 상장 중국 기업에 국한된 것으로 증시 상승장을 이끌기에는 힘이 부족하다는 분석이다.

나머지 변수는 그럴 '가능성'이 큰 불확실한 호재다. 호재에 대한 기대감이 증시 매수세를 이끌더라도 그럴 가능성이 큰 악재에 발목을 잡힐 전망이다. 

최근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등 Fed 관계자의 '매파적' 신호가 강해지면서 미국 기준금리 인상 우려가 증폭되는 분위기다. 금리인상 여부는 이번주 공개될 미국 거시지표가 좌우할 전망이다. 31일 4월 개인소득과 소비, PCE 물가지수가 발표되며 1일에는 5월 ISM 제조업지수, 3일에는 5월 고용동향이 공개된다.

미국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가 이번주 고개를 들 MSCI 지수, 선강퉁 실시 기대감에 따른 상승세를 상쇄할 가능성도 클 것으로 판단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