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김종필 전 총리 예방…충청대망론에 "내년에 와서 뵙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8 15: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JP "비밀얘기 나눴다"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8일 김종필(JP) 전 국무총리를 예방하면서 '충청 대망론' 행보를 본격화 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반 총장은 이날 오전 10시께 신당동 자택을 예방해 김 전 총리와 30분간 배석자 없이 대화를 나눴다고 김 전 총리측이 전했다.

김 전 총리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반 총장과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에 대해 "내가 얘기할 게 있느냐"며 "비밀 얘기만 했다"고 밝혔다.

반 총장의 대권 출마설 등에 대해선 "내가 이야기할 것은 그것 뿐"이라며 더 이상의 언급을 피했다.

한 여권 관계자는 김 전 총리가 반 총장과의 면담 이후 무척 흡족해했다고 전했다.

반 총장도 김 전 총리 예방후 무교동에서 가족 만남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지난 13일) 육사 졸업식에서 저를 만났으면 좋겠다는 말씀이 계셨고, 제가 작년 구순때도 서울 오면 인사드리러 가겠다고 했었다"며 "국가의 원로고 대선배님이시니 인사차 들렀다"고 말했다.
 

반기문 총장 만난 김종필 전 총리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김종필 전 총리가 28일 오전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머무는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 들어서고 있다. 이날 반기문 총장은 김 전 총리의 신당동 자택을 방문해 환담을 나눴다.

반 총장은 "지난 10년간 제가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한 역할을 설명했고, 김 총재가 '대단히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열심히 마지막까지 임무 잘 마치고 들어와라'고 격려 말씀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에 돌아오면 다시 인사드리겠다고 하고 건강하시길 기원했다"고도 했다.

그는 대선 관련 이야기를 나눴냐는 질문에는 "그런 말씀은 안 나눴고 앞으로 열심히 일하겠다는 말씀을 제가 드렸다"고만 답했지만, 충청 대망론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는 "제가 그런 말씀 드릴 상황은 아니고 다음에 내년에 와서 뵙겠다"며 여지를 남겼다.

김 전 총리도 반 총장과의 만남 이후 롯데호텔을 찾았지만, 개인적인 일정 차 들른 것일 뿐 이 곳에서 다시 반 총장을 만나지는 않았다고 김 전 총리측이 전했다.

김 전 총리는 롯데호텔을 떠나면서 반 총장과 무슨 이야기를 나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둘이 나눈 이야긴데 말하면 안된다"고만 했다.

이번 만남은 반 총장이 오랜 세월 충청권의 맹주였던 김 전 총리를 대선 출마 시사 직후 직접 찾은 것이어서 정치적 함의를 둘러싸고 여러 해석이 나온다.

반 총장은 외교부에서 오랜 공직 생활을 하는 동안 관가와 정치권의 핵심에 있었던 김 전 총리와 오랜 교분을 쌓았고, 중요한 사안이 있을 때마다 김 전 총리와 개인적으로 상의하고 조언을 들어온 것으로 알려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