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日 히로시마 평화공원 방문, 한국인 위령비는 찾지 않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7 18: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히로시마=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한국인 원폭 피해자협회 관계자들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일본 히로시마(廣島)를 방문하는 27일 히로시마평화공원내 한국인 위령비에 헌화한 뒤 위령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바마 대통령과의 면담을 호소했다. 협회 관계자들이 위령비 앞에서 오바마 대통령에게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아주경제 이수완 기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27일 오후 히로시마(廣島)를 방문 했다.
2차대전 말기인 1945년 8월 6일 미국이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을 떨어뜨린 이후 현직 미국 대통령이 히로시마를 방문한 것은 71년 만에 처음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에(三重)현 이세시마(伊勢志摩)에서 열리고 있는 G7정상회의 폐막 후 전용기 편으로 오후 5시경 히로시마에 도착한 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함께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평화공원)을 방문, 원폭 희생자 위령비에 헌화한 뒤 원폭 희생자를 애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성명에서 "71년 전 히로시마 하늘에는 죽음이 떨어졌다"며 "한국인도 수천명이 희생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원폭 위령비에서 서북쪽으로 약 150m 떨어진 곳에 위치한 2만여명의 한국인 희생자를 추모하는 '한국인원폭희생자위령비'를 방문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는 이자리에서 오바마 대통령의 역사적인 히로시마 방문에 대해 "미·일의 화해와 신뢰, 우정이란 역사의 새로운 한 페이지를 새기는 오바마 대통령의 결단과 용기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나와 오바마 대통령은 2차대전, 원폭 투하 때문에 희생된 모든 사람에게 애도를 표했다"며 "미국과 일본이 힘을 합쳐 세계 사람들에게 희망을 만들어내는 오바마 대통령의 방문에 다시 한 번 감사한다"고 말했다.

평화공원은 원자폭탄이 떨어진 지점 바로 옆에 1954년 조성된 곳으로, 약 12만㎡ 면적의 공원에는 원폭 희생자 위령비와 원폭 투하로 철골 골조와 일부 외벽만 남은 원폭돔, 희생자들이 유품 등이 전시돼 있는 원폭자료관 등이 들어서 있다.

현장에는 일본 원·수폭피해자단체협의회(피단협) 대표위원을 맡고 있는 쓰보이 스나오(坪井直·91) 씨와 이와사 미키소(岩佐幹三·87) 씨, 다나카 데루미(田中熙巳·84) 씨 등 원폭 피해자들과 학생, 정치인 등 100명 가량이 자리했다.
 

 (히로시마 AP=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가운데)이 27일(현지시간) 일본의 2차대전 피폭지인 히로시마를 방문, 히로시마평화기념공원 앞에 도착하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1945년 8월 6일 미국이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을 떨어뜨린 지 71년 만에 현직 미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이날 히로시마를 찾았다.
 



오바마 대통령은 히로시마 방문 직전 이와쿠니(岩國)현에 있는 주일미군기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미·일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설을 했다.

그는 (이번 일본 방문을 통해) 미·일 동맹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동맹 중의 하나임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우리의 자유를 위해 모든 것을 바친 분들에 경의를 표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현장에 집결한 병사들이 "자랑스럽다"고 격려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