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에티오피아와 군사교육 교류·방산협력 심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7 07: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근혜 대통령과 하일레마리암 데살렌 에티오피아 총리가 26일 오후(현지시각) 아디스아바바 대통령궁에서 열린 협정서명식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아주경제 주진 기자 = 에티오피아를 국빈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한·에티오피아 국방협력 양해각서(MOU) 체결과 관련, "MOU를 토대로 양국이 군사교육 교류, 방산 협력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심화시켜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하일레마리암 데살렌 총리도 에티오피아군의 역량 강화를 위한 방산·국방 분야 협력에 공감을 표했다.

박 대통령과 하일레마리암 총리는 이날 에티오피아 대통령궁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지역·국제사회에서의 평화·안보 문제에 대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두 정상은 유엔 평화유지활동(PKO) 협력 강화에도 의견을 같이했다.

박 대통령은 "글로벌 차원의 평화·안보를 위해 PKO 활동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고, 하일레마리암 총리는 "에티오피아가 세계 최대 PKO 파병국으로 아프리카의 평화·안보 유지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와의 협력 강화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박 대통령은 북핵 문제와 관련, "아프리카 비핵지대조약 비준국이자 아프리카연합(AU) 지도국인 에티오피아가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북한이 핵포기를 할 수밖에 없는 국제적 환경을 만드는데 동참해달라"고 요청했다.

하일레마리암 총리는 "에티오피아가 아프리카 대륙에서 갖고 있는 영향력을 이용해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도 한반도 비핵화를 지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규현 외교안보수석은 브리핑에서 "에티오피아가 우간다와 가까운데 저희로선 반가운 얘기"라며 "향후 안보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는 과정에서 아프리카 국가들의 협조 확보에 많은 힘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하일레마리암 총리는 이어 새마을운동, 농업 및 농촌개발, 산림조성 및 기후변화 대응, 사이버보안과 ICT 분야 발전, 리더십 등을 한국에서 배워야 할 5가지 롤모델로 제시하고 협력을 요청했다.

그는 "한국이 에티오피아의 경제개발 모델이고, 경제개발 성공배경에는 새마을운동이 있었다"면서 "에티오피아에서 새마을운동이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새마을운동, 농업기술개발과 관련한 지원확대 방침을 밝히면서 "코리아 에이드(Korea Aid) 사업이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협력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에티오피아측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양국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고위급 정책협의회를 설치키로 하고, 이를 통해 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점검해나가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