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총리 "한반도 비핵화 구현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6 14: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황교안 국무총리는 26일 제주포럼에 참석해 정부는 한반도 비핵화를 구현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한반도 비핵화를 구현하겠다”며 “이를 위해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해 북한이 변화의 길로 나올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신뢰외교’를 통해 국제사회 협력적 관계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11회 제주포럼’이 26일 개막을 알렸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날 축사를 통해 “이번 제주포럼의 주제는 ‘아시아의 새로운 질서와 협력적 리더십’”이라며 “아시아의 국제사회에서의 비중과 역할도 날로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아시아 국가 간의 협력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국가들의 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황 총리는 “IMF는 오는 2030년에는 아시아가 전 세계 인구의 60%, 전 세계 GDP의 40%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며 “아시아 지역은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TPP),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 아세안 경제공동체 등 역내 경제통합 움직임도 매우 활발하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세계 경제의 어려움과 이에 따른 국제 금융시장의 위험회피 증대로 아시아 경제도 영향을 받고 있다”며 “최근 ADB는 올해 아시아 지역 경제성장률이 15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역사‧영토‧해양 이슈를 둘러싼 역내 갈등도 여전하고, 전략적 이익의 충돌, 지역안보 구도의 변화 가능성, 이와 관련한 경쟁과 견제의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며 “특히 테러·난민·전염병 등 초국경적인 위협들도 상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총리는 “여기에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은 한반도를 넘어 아시아와 국제사회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며 “개별 국가들이 국가 이기주의를 극복하고 보편적 가치를 존중하며 큰 나라든 작은 나라든 호혜적으로 공존해 나가려는 상생의 자세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올해 제주포럼의 주제인 ‘협력적 리더십’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황 총리는 이어 정부는 신뢰외교를 통해 국제사회에 협력적 관계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역사적으로 볼 때 국가 간의 관계에서 지속가능한 협력은 항상 상호 신뢰의 수준과 같이해왔다”며 “우선 한반도의 비핵화에 북한이 변화의 길로 나올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 나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또 “중국과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심화시키며, 대북 압박외교 과정에서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며 “일본과는 양국 간 가장 어렵고 힘든 과거사 현안이었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타결로 새로운 협력의 시대로 나아가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한·일·중 정상회의를 복원시킨 데 이어 올해에는 북극·교육·공공외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3국 간 협력을 해나가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역내 연성이슈 협력을 통해 상호 신뢰를 쌓아가는 동북아 평화협력구상도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포럼이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의 화합과 협력과 번영을 더욱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