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과학기술‧인문사회 융합포럼' 27일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6 07: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래부]

아주경제 신희강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오는 27일 양재 엘타워에서 '과학기술‧인문사회 융합포럼'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미래부가 올해 하반기에 새롭게 시작하는 ‘과학기술‧인문사회 융합연구사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융합연구 방향과 방법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 수렴이 목적이다.

과학기술‧인문사회 융합연구사업은 새로운 접근과 방법으로 인간중심의 종합적 해결*\을 탐색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사업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과학기술․인문사회 관점의 융합연구 발전방향과 이슈 발굴’이라는 주제로 인문사회, 문화, 과학기술, 기업 등 전문가 발표와 토론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다.

첫 번째 발표자인 성균관대 이종관 교수는 ‘융합(converging)을 넘어 융화(harmonizing)를 향해’ 주제로 인문학적인 관점을 제시할 예정이며, 두 번째 주제발표자인 KAIST 정재승 교수는 ‘과학은 다른 학문과 어떻게 융합하는가’ 라는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CMS에듀 이충국 대표는 융합교육과 교육솔루션의 사례를 중심으로 ‘초학제 융합연구를 위한 필수적 역량과 교육 실례’에 대해 기업중심의 관점에서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광주과기원 정진홍 교수는 ‘메타융합의 필요성과 전망’을 주제로 인간중심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문화적 관점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패널토의에서는 새로운 융합연구사업에서 인문사회와 과학기술이 효과적으로 융합하는 방안, 기존 사업과 차별화되는 연구주제 발굴 및 운영방안, 융합연구의 사업화를 위한 산‧학‧연의 역할에 대해 전문가들과 참석자들의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