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실제 역사]이인좌,영조 때 반란 일으켜 능지처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4 18: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SBS 대박[사진 출처: SBS 대박 동영상 캡처]이인좌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지난 23일 방송된 SBS 대박 17회에서 이인좌(전광렬 분)가 처형당하기 직전 숙빈 최씨(윤진서 분)가 사망해 목숨을 건지는 내용이 전개됐다.

그러면 실제 역사에서 이인좌는 어떤 최후를 맞을까? 실제 역사에서 이인좌는 매우 비참한 최후를 맞는다.

이인좌는 영조 즉위 초인 1728년 ‘이인좌의 난’을 일으켰다가 진압돼 능지처참을 당했다.

‘조선왕조실록’엔 이인좌가 반란을 일으켰다가 진압돼 처형당하는 과정이 자세히 기록돼 있다.

‘조선왕조실록 영조실록 14권, 영조 3년(1727년) 11월 11일 계해 1번째 기사’엔 “형혹성(熒惑星)이 태미원(太微垣)으로 들어가니, 이는 병상(兵象)인 것이다. 그리고 얼마 안 되어 무신의 변란(變亂)940) 이 있었다”고 기록돼 있다.

‘조선왕조실록 영조실록 16권, 영조 4년(1728년) 3월 15일 을축 6번째 기사’엔 “적(賊)이 청주성(淸州城)을 함락시키니, 절도사(節度使) 이봉상(李鳳祥)과 토포사(討捕使) 남연년(南延年)이 죽었다. 처음에 적 권서봉(權瑞鳳) 등이 양성(陽城)에서 군사를 모아 청주의 적괴(賊魁) 이인좌(李麟佐)와 더불어 군사 합치기를 약속하고는 청주 경내로 몰래 들어와 거짓으로 행상(行喪)하여 장례를 지낸다고 하면서 상여에다 병기(兵器)를 실어다 고을 성(城) 앞 숲속에다 몰래 숨겨 놓았다”고 기록돼 있다.

이 기록 등을 종합해 보면 이인좌의 난 초기엔 반란군이 관군을 격파하며 승기를 잡았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조선왕조실록 영조실록 16권, 영조 4년 3월 24일 갑술 9번째 기사’엔 “도순무사 오명항(吳命恒)이 적을 격파하고 적의 괴수 이인좌(李麟佐) 등을 함거(檻車)194) 에 실어 서울로 보냈다”며 ‘이인좌의 난’이 진압됐음을 알리고 있다.

이어 ‘조선왕조실록 영조실록 16권, 영조 4년 3월 27일 정축 1번째 기사’엔 “백관(百官)이 군기시(軍器寺) 앞길에 차례로 서 있는 앞에서 역적의 괴수 이인좌(李麟佐)를 참하고 노적(?籍)을 법대로 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여기서 노적이란 모역(謀逆)이나 반역(叛逆) 등을 범한 국사범(國事犯)에 대해 본인은 극형에 처한 뒤 그 처자를 연좌(緣坐)시켜 노비의 적에 올리고 그들의 재산까지 몰수하는 처벌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대박에서도 이런 역사적 사실에 기초해 내용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SBS 대박은 매주 월화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