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人100言]류찬우 “기업가는 국가를 위한 일에 매진해야 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4 10: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경제의 기적을 이끌어낸 기업인들의 ‘이 한마디’ (90)

학록 류찬우 풍산그룹 창업자[.]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진정한 기업인이라면 국가를 위해 꼭 해야만 하는 일에 매진해야 한다.”

학록(鶴麓) 류찬우 풍산그룹 창업자는 민간기업인으로는 최초로 방위산업 참여를 선언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학록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권율 등 명장을 등용해 국난을 극복한 명재상 서애 류성룡 선생의 12대손이다.

1970년대 '자주국방'은 시대적 요구이자 당면과제였다. 국방의 기본물자인 탄약부터 자체 생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탄약의 기초소재인 신동(구리가공)사업을 영위하며 착실히 성장하고 있던 풍산은 1970년 경제공업화를 위한 5대 핵심공장의 하나로 지정됐다. 방위산업의 불확실성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참여를 기피하고 있을 때였지만, 사업보국(事業報國)을 늘 가슴에 새기고 실천해 오던 학록은 앞장서서 방위사업에 참여했다.

“사람이 먹기 위해서 살 수는 없어. 이 나라 사람이라면 조국을 위해 뭔가 보람 있는 일을 하고 죽어야지”라며 “남이 못하는 일이지만 나라에 꼭 필요한 일을 하겠다”고 입버릇처럼 말했던 학록에게 방위사업은 자신의 의지를 실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경북 월성군 안강읍은 한국전쟁 당시 국군 최후의 저지선이자 격전지였던 곳이다. 학록은 호국의 정신이 깃든 이 곳이 탄약을 생산할 적임지라고 보고 1973년 안강공장을 세웠다. 소재에서 완성탄에 이르기까지 일관 생산체제를 갖춘 안강공장 덕분에 우리 군은 군용탄약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안강공장을 방문한 박정희 대통령은 “이제는 모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다. 아무도 믿어주지 않았지만 이곳에서 우리 손으로 우리 군의 탄약을 자급할 수 있는 자주국방의 첫걸음을 시작했다”며 크게 기뻐했다.

박 대통령도 방위사업이 민간기업 입장에선 이익이 박하고 정부와 군 등으로부터 관리를 많이 받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위사업을 하겠다고 손을 들어준 학록에게 고마워 하면서 “왜 이 어려운 사업을 하려 하느냐?”고 물었다고 한다. 이에 학록은 “국가 상대의 방위산업에서 돈을 벌 생각은 별로 없다. 그저 자주국방에 일익을 담당할 수만 있다면 더 큰 바람이 없겠다”라고 답했다.

풍산은 방위산업의 전문화와 현대화를 위한 첫 단계로 탄약의 국산화에 박차를 가했다. 1973년 소구경탄을 비롯 박격포탄, 곡사포탄 개발에 성공한데 이어 1975년 대공포탄, 1979년 직사포탄을 개발하면서 1980년대 초에는 군이 사용하는 전 품목의 탄종의 국산화라는 큰 꿈을 이룰 수 있었다.

풍산이 탄약제조사업을 할 수 있었던 배경은 탄약을 만드는 주재료중 하나인 동, 다시 말해 구리를 다루는 업체였기 때문이다. 안강공장에 앞서 풍산은 1968년 국내 최초의 신동 공장을 건설했다. 풍산은 현재 구리를 활용한 제품만 생산하는 전문업체로 남아있다.

이는 “한 가지에만 전력투구하다 보면 세상에 안 되는 일이 없다. 내가 시작한 일만큼은 세계를 쥐고 흔들 정도로 키워보겠다는 생각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는 학록의 전문제일주의 경영철학에 따른 것이다.

전문화를 통해 기술을 축적하고 좋은 제품, 첨단 제품을 생산하는 게 꿈이었던 학록은 부동산 투자 등으로 사세확장을 꾀하는 게 어떠냐는 주위의 권유에 “땅 살 돈이 있으면 기계 한 대라도 더 들여놔 생산에 전념하겠다”며 단호히 거절했다고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