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도 찾은 여야, '민생행보' 경쟁 시동…표정은 제각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3 14: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3일 오전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을 방문한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현시한 노동위원장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오른쪽)가 23일 오전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을 방문, 현시한 노조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주경제=거제) 이수경 기자 = "어떻게 해서든지 조선업 꼭 살려야 합니다. 도와주십시오."(김영보 대우조선해양 협력사 회장)

여야가 23일 일제히 거제도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를 찾았다. 현장에서 조선업계 종사자들의 목소리를 들으며 기업 구조조정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기 위해서다.

나아가서는 이번 방문이 '경제정당'으로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민생 행보로도 풀이된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여야가 민심잡기 경쟁에 나선 것이다.

◆ 새누리, 실업대책 병행 강조…'형식적 간담회' 지적도

이날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와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등은 약 1시간 간격을 두고 거제도를 방문했다.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 집행부와의 간담회, 조선소(대우삼성) 협력사 대표들과의 만남, 이어 경영진들과의 만남까지, 일정도 똑같았다. 하지만 각 당이 일정을 따로 잡으면서 노조 집행부들과 협력사 대표 등은 같은 말을 한 시간 간격으로 두 번 반복해야 했다.

노조에서는 이날 여야에 나란히 조선업 경영진 및 노조, 업계 종사자, 정부와 정치권, 학자 등 각계 각층이 두루 참여하는 노사정 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또한 협력업체들은 실효성있는 자금지원과 인적 투자 확대 등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원내대표는 간담회에서 "구조조정 과정에서 안타깝게 일자리를 잃는 근로자들에 대한 특별한 대책이 매우 구체적으로 병행돼야 한다"면서 "정부가 신속하게 (대책을) 시행할 수 있도록 저희 당이 챙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 지도부가 공백 상태인 새누리당은 정 원내대표와 김광림 정책위의장, 김한표(경남 거제) 의원 등이 이날 간담회에 참석했다.

하지만 새누리당 측은 이날 당의 입장이나 원내지도부의 생각을 말하기보다, 주로 조선업계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데 비중을 뒀다. 당의 입장을 밝히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는 원론적 수준의 발언만이 나왔을 뿐이다. 게다가 일정이 촉박해 당초 예정됐던 소상공인들과의 만남도 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형식적인 '보여주기'식 행보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대우조선해양의 한 노조 간부는 더민주와의 간담회 직후 "아까(새누리당 간담회)보다 엄청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주셔서 감사드린다"고도 말했다.

◆ 김종인 "경영감시체제 마련돼야…경영진·대주주, 부실 책임지는 게 맞다"

반면 김 대표는 업계의 목소리와 함께 자신의 생각을 적극 피력하는 모습이었다. '유능한 경제정당'으로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본격 행보다. 

김 대표는 노조와의 간담회 말미에 "우리나라 기업 운영의 가장 큰 문제는 경영감시체제가 전혀 돼 있지 않다는 것"이라며 "경제민주화의 최종적 단계는 기업에 있어 노사 간 감시체제를 제도적으로 만드는 길로, 더민주가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한 언론은 김 대표가 기업 구조조정에 대해 "대주주가 지분을 매각하는 방식으로 부실경영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한다고 말한 인터뷰 내용을 보도했다. 김 대표는 협력사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기본적으로 기업 경영이 잘못되면 시장원리에 의해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이 책임져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산업은행 등이 대주주로서 지분을 소각할 경우 국민들도 손해를 입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는 "과거 IMF 때도 충분히 경험하지 않았나"라며 "방만 경영에 대해 국민 세금으로 보상해주다가 그런 결과를 봤다"고 꼬집었다.

이어 "산은은 자신들이 관리해 온 업체에 무작적 자금을 공급해왔고, 정부는 산은이 적자가 나면 출자를 해서 메꿔왔기 때문에 (산은이) 도덕적 해이를 보이는 것"이라며 "엄격한 기준을 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집권여당과 달리 야당은 '정부 감시' 차원에서 역할을 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김 대표는 간담회에서 "야당은 집행능력이 없기 때문에 과정을 감시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밖에 할 수 없다"면서 "(오늘 들은 얘기를) 종합해서 정부의 구조조정에 당의 입장을 분명히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