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농협, 신규 도축장 건립지원 논란 불거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20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농협이 충남 천안에 건립 중인 신규 통합도축장 조감도. [사진제공=농협]

아주경제 김선국 기자 =충남 천안에 신규 도축장 건립을 놓고, 농협과 지역 도축장 모임인 도축장구조조정추진협의회(이하 '도추협')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특히 도추협은 대전충남양돈농협이 중소 도축장 3곳과 각각 2억~3억원의 금전거래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일고 있다. 

19일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중앙회, 도추협 등에 따르면 농협은 최근 천안에 소재한 피앤엠영농조합법인, 예천축산, 고려피엔비와 함께 신규 도축장을 만들기로 결정했다.

신규도축장 건립은 정부의 도축장 구조조정 사업의 일환으로, 2008년 당시 도축장 110곳이 난립해 가동률이 소 22.5%, 돼지 42.9%에 불과할 정도로 경영이 악화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축산업 선진화를 위해 도축장을 36곳으로 통폐합하기로 했다. 그러나 2009년 이후, 폐업에 참여해 통폐합 자금을 신청한 업체는 17곳에 불과했다. 17곳은 도추협으로부터 각각 15억~20억원의 자금(정부 50% 매칭)을 받았다. 

양돈농협은 이 과정에서 지난 2013년 도축장구조조정사업에 참여한 3곳과 천안에 도축장 건립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양돈농협은 '포크빌(포도 먹은 돼지)'이라는 축산물을 가공·판매해 왔지만 사업확장을 위해 도축에 참여한 것이다.

신규 도축장을 건립하기 위해서는 총 1306억원의 자금이 필요하다. 이 중 천안산업단지와 계약한 부지비용 210억을 뺀 1096억원이 시설 자금으로 쓰인다.

정부는 시설자금 1096억원의 70%인 762억여원을 3%(5년 거치 10년 상환) 이율로 양돈농협에 융자지원했다.

도추협은 이에 대해 양돈농협이 지역 도축장을 고사시킬 것이라고 주장하며, 3곳의 중소도축장과 손잡는 과정에서 금전거래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명규 도추협 이사장은 "양돈농협이 3곳의 중소도축장 업주에게 2억~3억원씩 뒷돈을 주면서 신규도축장을 세우는 데 합의 한 것"이라며 "이같은 내용은 우리가 녹취록으로 보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또 "중소 도축장 3곳은 양돈농협의 도축장 통·폐합 사업, 즉 정부의 구조조정사업에 참여하는 게 아니라 열악한 도축환경과 경영난 때문에 폐업하기로 한 것"이라며 "폐업한 곳이 어떻게 통합에 참여할 수 있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농협측은 '억측'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노승만 양돈농협 기획실장은 금전거래 의혹에 대해 "일반 기업간 거래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관행"이라며 "이사회를 열어 합법적으로 고정투자비용(고정자산-건설중인 자산)을 3곳 도축장에 지원한 것이어서 문제될 게 없다"고 강조했다. 

양돈농협은 오히려 도추협이 쥐고 있는 통폐합 자금을 빌미로, 이들 중소도축장 3곳을 협박했다고 밝혔다.

정부도 양돈농협과 3곳의 도축장이 통폐합해 신규도축장을 만드는 과정과 예산지원은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협을 포함한 도축장 4곳은 '도축장시설현대화' 사업의 일환으로, 정부가 지원하는 것"이라며 "4곳이 통합 도축장 선정기준 등 지원요건에 충족하기 때문에 예산지원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3곳의 중소도축장은 도추협이 통폐합 자금 지원을 빌미로 '갑질'했다고 오히려 민원을 넣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