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성용 KAI 사장 "취임 3주년, KAI 미래 먹거리 꽃 피울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08 15: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하성용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사진=KAI]


아주경제 이소현 기자 = "미래 먹거리들을 잘 키우고 가꿔서 열매를 많이 맺을 수 있도록 하겠다.”

오는 21일 취임 3주년을 맞는 하성용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은 최근 기자와 만나 “재무개선과 구조조정 등을 일찍 진행해 어느 정도 기초 체력은 다졌다”며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그는 지난 2013년 5월 첫 KAI 내부 출신으로 대표이사 사장에 올랐다. 특히 지난해에는 매출액 2조9000억원, 영업이익 2857억원, 신규 수주 10조원 등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일궈냈다.

하 사장의 연임도 사실상 확정됐다. KAI는 지난 4일 경남 사천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하 사장을 3년 임기의 사내이사로 재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한데 이어 오는 9일 이사회에서 대표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그는 연임 축하 인사에 “어깨가 무겁다. KAI를 설립하고 어려웠을 때를 생각하면 잠시라도 한 눈을 팔면 안 된다는 생각이다"며 "회사를 반듯하게 세워놓고 싶다”고 말했다.

1999년 KAI는 삼성항공, 대우중공업, 현대우주항공 등 3사 항공부문을 통합해 설립됐다. 당시만 해도 항공 제조 산업은 ‘돈 먹는 하마’ 취급을 당했다. 특히 IMF 외환위기 후 부채비율이 900%에 달하는 만성적자에 시달리며 지금의 조선·해양 산업이 겪는 유동성 위기를 겪었다.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다. 국내 조선·해운·철강 산업의 실적악화 속에서 항공 제조 산업은 유일하게 실적 호황을 이어가고 있다.

이뿐 만이 아니다. KAI는 대한민국 항공산업사에서 유례가 없었던 더 큰 목표를 향한 도전에 나섰다. 지난 1월 '오는 2020년 연매출 10조원, 세계 15위권 항공기업 도약'이라는 중장기 성장 전략을 내놨다.

하 사장은 “KAI의 대형 개발프로젝트인 한국형전투기(KF-X), 소형무장·민수헬기(LAH/LCH), 미국 수출형 훈련기(T-X) 등 대한민국 항공 산업의 미래를 짊어질 산업들이 막 출발 했다”며 “이같은 KAI의 미래 먹거리들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소통경영’ 역시 지속해나갈 방침이다. 하 사장은 “재임 1기 때는 KAI 초창기 어려웠던 시기를 발판으로 삼아 열심히 하자는 게 주된 메시지였다”며 “2기 때는 세계 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우리가 어떤 역할과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소통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실제 그는 오는 12일 팀장급 이상 간부 간담회를 시작으로 국내외 현장 직원들을 직접 찾아갈 계획이다.
 

하성용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사진=KAI]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