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퍼 미 국가정보국장 방한…북한 핵실험 동향 등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05 09: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주진 기자 =제임스 클래퍼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지난 4일 한국을 방문해 한민구 국방부 장관을 비롯한 외교·안보 주요 당국자들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5일 "클래퍼 국장이 어제 오전 비공개적으로 국방부 청사를 방문해 한민구 장관과 면담했다"고 밝혔다.

그는 "한 장관과 클래퍼 국장은 주로 한반도 안보 정세에 관한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안다"며 "대화의 구체적인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클래퍼 국장은 한 장관과 제7차 노동당 대회를 앞둔 북한의 동향과 추가 핵실험 준비 동향을 포함한 도발 가능성에 관해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관계자는 "클래퍼 국장이 빈센트 브룩스 신임 주한미군사령관 취임을 계기로 방한한 것 같다"면서 "북한 내부 정세 등에 대해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클래퍼 국장은 한 장관과 면담 이후 청와대와 국가정보원을 포함한 외교·안보라인 주요 직위자들과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 등 주한미군 관계자들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클래퍼 국장은 2014년 5월에도 한국을 비공개적으로 방문한 바 있다. 당시 클래퍼 국장은 김관진 당시 국방부 장관뿐 아니라 박근혜 대통령도 만났다. 당시에도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잇달아 제기되고 있던 시점이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