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구항면 내현권역 고사리 수확으로 구슬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05 09: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구항면 내역권역 고사리 채취 장면[사진제공=홍성군]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충남 홍성군 구항면 내현권역에서는 해마다 봄철이면 연하고 향긋한 고사리 수확에 여념이 없다.

 고사리는 고사리과의 식물로 순이 올라와서 어린애 주먹처럼 아직 잎이 펴지지 않았을 때 채취해 삶아서 식용으로 쓰는데, 4월에서 6월이 제철이다.

 홍성군 구항면 내현권역의 고사리 재배는 농민들의 땀과 이를 소중히 여기는 사회적기업과 상생협력으로 성공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을 만하다.

 지난 2009년부터 마을의 소득작물로 고사리 재배를 시작한 내현권역에서는 연간 약 30 톤 정도의 고사리를 생산하고 있으며, 매출액이 1억2천만원에 이르는 등 웬만한 작물보다 짭짤한 수익을 안기는 효자 상품이 됐다.

 현재 구항면 내현권역에서는 약 10ha 정도의 규모로 고사리 재배가 이뤄지고 있는데, 내현권역 내 각 마을에서 수확한 고사리를 보개산고사리영농조합과 사회적기업인 (주)지랑에서 취합해, 가공 및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대부분 나이가 많은 농촌마을의 어르신들이 고사리를 어렵사리 수확해도 가공이나 판로 개척이 쉽지 않아 소득으로 연결되기 어려운 점을 사회적 기업이 담당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특히 내현권역에서 생산하는 고사리는 제초제나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친환경 농산물일 뿐만 아니라, 학교급식 재료로 납품되고 그 밖의 물량도 대부분 홍성과 인근 지역의 마트 등으로 공급되고 있어, 당당한 로컬푸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기도 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