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경주시, 행정협의회 정례회 개최...상생발전 가속 페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04 17: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형산강 프로젝트 가시화, 민간교류 확대 등 성과 돋보여

포항시와 경주시가 4일 역사·문화·경제공동체로서 상생발전을 위한 ‘2016 포항․경주 행정협의회 정례회’를 개최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북 포항시와 경주시가 역사·문화·경제공동체로서 상생발전을 위한 ‘2016 포항․경주 행정협의회 정례회’를 개최해 지속적인 협력 행보를 이어갔다.

최양식 경주시장을 비롯한 경주시 국장급 이상 간부공무원들은 4일 포항시청을 방문해 이강덕 포항시장과 만나 양 도시 간 우호 증진 및 상생 발전방안, 형산강 프로젝트의 성공적 실행 방안 등 다양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함께 힘을 모아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먼저 본 행사에 앞서 지난해 양 도시 간 상생협약 체결 이후 1년간의 노력과 성과들이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이 자리에서 형산강 프로젝트가 급물살을 타고 가시화되고 있으며, 양 도시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시민참여형 거버넌스가 구축되었고, 전문가 중심의 순수 민간기구인 ‘형산강 미래포럼’도 출범하는 등 뜻 깊은 성과들이 차례로 소개됐다.

이어 이점식 포항시 자치행정국장으로부터 포항-경주 간 상생발전의 첫 작품이자 지역 간 대표적 협력사례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형산강 프로젝트’ 추진상황 보고가 이어진 가운데, 선도 사업으로 올해 준공 예정인 형산강 상생로드 조기개설을 비롯한 7대 프로젝트 50여개 과제에 대해 국책사업화 및 국비확보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가기로 했다.

제출된 회의안건을 논의하는 자리에서는 양 도시를 연계하는 문화·관광·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생발전 체계를 구축하고 상호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원자력해체기술연구센터를 비롯한 원자력 관련 정부사업 공동 유치 노력 등으로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하고, 5월초 활주로 재포장공사 준공으로 재개항 된 포항공항과 관련해서는 민항기 재취항 문제해결과 함께 이용 활성화를 위해 두 도시가 머리를 맞대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포항 영일만항 공동 홍보를 통해 물류산업 활성화와 연관 산업육성을 도모하는 한편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활용방안 모색으로 특색 있는 관광자원을 개발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한 양도시의 관광 상품 공동개발과 홍보를 통해 시너지효과를 증대시키고, 형산강 수질오염사고 위기관리시스템 구축과 환경보전을 위한 클린데이 행사 개최는 물론 경주와 포항을 잇는 형산강 유역의 문화유산과 자연자원을 활용한 ‘형산강 팔경(영일대, 포항운하, 부조정, 양동마을, 금장대, 보문호(너울교), 월정교, 삼릉솔숲)’ 선정 및 관광자원화에도 적극 협력키로 했다.

이밖에도 포항국제불빛축제, 신라문화제 등 양도시 대표축제에도 적극 참여하고 협력하여 국내외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오늘 행사가 경북 동해안권 전체의 발전과 경제 활성화에 커다란 밑거름이 되기를 바라며, 상생발전이라는 큰 뜻을 가지고 언제나 함께해 주시는 최양식 경주시장님을 비롯한 경주시민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최양식 경주시장도 “산업도시인 포항과 역사문화도시 경주가 다양한 분야에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지역 상생발전의 롤 모델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면서 “두 도시의 협력이 실질적인 성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언제든지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와 경주시는 지난해 2월 12일 양 도시 발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형산강 프로젝트, 형산강 어린연어 합동 방류행사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하며 지역 간 상생발전의 모범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