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천년왕국 신라사대계 편찬... 6월 출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04 16: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편찬∙편집위원회 보고회 개최, 마무리 점검 및 활용방안 등 논의

경북도는 4일 지난 5년간 편찬을 주관해온 편찬 및 편집위원 등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라사대계 편찬 보고회’를 열었다. [사진제공=경상북도]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북도는 지난 2011년부터 총 24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신라의 영광과 경북인의 정신을 재조명하기 위한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라사대계 편찬사업’ 6월 출판을 앞두고 최종 점검에 들어갔다고 4일 밝혔다.

도는 이날 지난 5년간 편찬을 주관해온 편찬 및 편집위원 등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라사대계 편찬 보고회’를 열었다.

신라사대계는 전 30권(총서 22권, 자료집 8권) 1만2000페이지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이다.

신라의 출발이 되는 사로국의 태동에서부터 삼국통일의 완성을 거쳐 고려로 이어진 신라의 전체 역사를 시대흐름에 따라 정리하였고 신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사진자료를 활용해 시각적으로 보여주도록 구성해 출판할 예정이다.

현재 집필과 교열·교정 및 윤문을 거쳐 원고를 마련해 감수를 거쳐 내용을 점검하고 수정보완 중에 있으며, 지난 3월 1달 동안 전체 목차를 인터넷에 공개해 일반인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그간 단편적인 연구로만 이뤄진 신라사에 대해 광복이후 최초로 시행되는 신라대중연구서와 도록편찬사업으로 국내 신라사 전공자 136명의 집필진을 투입해 신도청시대에 핵심적인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신라사 편찬이 완료되면 출판보고회, 전국학술대회 및 특별전시회 개최 등 전국적인 홍보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오는 2017년에는 신라사 외국어판(영문, 중문, 일문)을 활용해 해외 도서관에 기증하고 해외 소재 한국문화원에서 신라전 개최, 국제포럼 등 해외에서도 신라사에 대한 홍보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김현기 도 행정부지사는 “국민들이 많이 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청소년 역사의식 함양과 우리의 우수한 문화를 해외에 소개하는 자료로 활용하고, 다양한 문화산업과 연계해 스토리텔링으로 테마가 있는 문화관광콘텐츠로 적극 발굴해가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