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쩌시 사건 일파만파, 바이두 이어 군부까지 불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04 12: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바이두 설립자인 리옌훙 회장.[ㅇ]

웨이쩌시의 영정사진을 안고 흐느끼고 있는 부모.[사진=바이두]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희귀암에 걸린 중국 대학생이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百度)가 추천한 병원에서 엉터리 치료를 받다 숨진 사건의 충격이 일파만파로 번져가고 있다.

중국 당국은 이른바 '웨이쩌시(魏則西·21) 사망' 사건과 관련, 바이두의 경영 및 업무처리에 부당한 부분이 있는지를 조사하기 시작한 데 이어 중앙군사위원회까지 나서 문제의 병원에 대해서도 공식 조사에 나섰다고 신경보가 4일 전했다.

국가위생계획생육위원회는 3일 오후 중앙군사위 후근보장부 위생국과 무장경찰부대 후근부 위생국이 문제가 된 베이징(北京)시 소재 무장경찰 제2병원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발표했다. 이미 이 병원의 생물진료센터는 진료를 중단했다. 중앙군사위의 조사팀은 무경 제2병원의 생물진료센터 의료진의 소속과 진료경위 등에 대해 조사를 벌인 후 범죄행위가 드러나면 병원관계자들을 징계한다는 방침이다.

위생계획생육위는 앞서 인터넷정보판공실과 국가공상총국과 공동으로 진상조사팀을 바이두 본사에 파견해 정밀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인터넷정보판공실은 바이두의 리옌훙(李彦宏)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도 소환, "조사를 통해 문제가 드러날 경우 엄중히 문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중국 언론들은 전했다. 이로 인해 뉴욕 증시에 상장된 바이두 주가는 하루 만에 8% 이상 폭락했다.

바이두 측은 "당국의 조사에 전적으로 협조하고 감독을 받겠다"며 몸을 낮추면서 피해자 유족들을 지원하겠다는 입장도 밝힌 바 있다. 바이두는 또 내부통신망을 통해 "중국의 우수기업으로서 국가에 대한 책임과 관리감독에 대한 책임을 잊어버려서는 안된다"며 "심사를 강화해 이익을 위해 기업의 양심을 져버리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선언했다.

바이두는 광고비를 지불한 업체에 대해 검색추천 상단에 위치시킨다. 이 과정에서 불법적인 단체나 기업에 대해서도 검색상단에 위치시켰다면, 바이두는 법적 책임을 물게 된다.

2년전 악성연부조직종양인 활막육종 말기 판정을 받은 대학생 웨이쩌시 역시 바이두 추천 상단에 뜬 무장경찰 제2병원을 찾았다. 이 곳에서 의사들의 추천을 받아 생물면역요법 치료를 받았다. 병원관계자는 생물면역요법의 치료율이 80~90%에 이른다고 추천했지만 웨이쩌시는 결국 지난달 12일 목숨을 잃었다. 생물면역요법은 미국에서 임상단계를 통과하지 못한 치료법이었다는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사건이 크게 확대됐다.

이와 함께 중국내 거대 민영병원 조직인 '푸톈(莆田)계'도 함께 처벌될지도 관심거리다. 푸톈은 푸젠(福建)성에 위치한 도시이름으로 푸톈인들이 투자하거나 관할하는 모든 의료기관을 가리킨다. 경제매체 ‘중국기업가’ 보도에 따르면 중국 민영병원 1만1000개 가운데 푸톈계 병원이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푸톈계는 바이두에 집중적으로 광고를 쏟아부었으며, 이번 사건 역시 푸톈계 병원소속 의료진들이 일으킨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