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MCN산업 활성화 위한 협력체계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03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한준호 기자 ]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정부가 1인 창작 전문인력의 발굴‧육성과 MCN 산업 활성화를 위해 산·학·관 협력체계를 확대 구축하고, 아직 산업 초기 단계인 MCN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미래창조과학부는 3일 MCN협회, 대학교, 특성화고등학교, 유관기관 등과 1인 창작 전문인력 양성 및 MCN산업 기반조성을 위한 협력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1인 창작 전문인력 양성, 1인 창작자 사회진출 지원, 1인 미디어 콘텐츠 유통 활성화 및 MCN 문화확산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특히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1인 창작자의 선정적 콘텐츠 제작 및 유통 방지에 대한 내용이 포함됐다.

앞서 지난해 7월 미래부는 한국전파진흥협회를 수행기관으로 KBS, 트레져헌터, 네이버, 서울방송고등학교 등 8개 기관과 1인 창작 전문인력 양성 및 유통 활성화를 위한 협력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번 협약에는 새로 출범한 MCN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동아방송예술대학, 경기영상과학고등학교, 문화창조융합센터,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고용정보원 등 18개 기관이 참여하며 체결대상과 협력 분야를 확대했다.

특히 미래부는 기존 방송시장의 성장 정체와 신규채용 축소, 비정규직 증가 등 고용한계를 극복하고 새롭고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과 유통을 활성화시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한편, 특성화고 및 특성화대학의 전문인력 양성을 유도하여 실제 미디어벤처 창업으로도 이어지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미래부는 지난 2월부터 MCN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해 산·학·관 공동의 ‘MCN 산업발전 지원협의체’를 운영해 오고 있으며, 3일 제2차 회의를 개최해 MCN산업 문화확산 및 인력양성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MCN 산업발전 지원협의체’는 MCN사업자, 방송사, 포털, 대학, 특성화고 및 유관기관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MCN 산업발전을 위한 지원방안 논의 및 정책제언 등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