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코레일 등 사장 수개월 공석…성과연봉제·신입직원 채용 등 과제 어쩌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02 14: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난방공사, 사장 초빙 재공모 결정…시기는 미지수

  • 공공기관 수장 대거 공석으로 박근혜 정부 공기업 개혁 타격

지난 18일 양대노총 및 무상급 단체 26개 공기업노조로 구성된 공기업정책연대 노조간부들이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연봉제 및 강제퇴출제'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송종호 기자 = 한국지역난방공사, 코레일 등 주요 공공기관의 사장자리가 수개월째 공석이어서, 정부가 추진 중인 공기업 개혁에 차질을 빚고 있다.

2일 정부부처에 따르면 지역난방공사, 코레일, 표준과학연구원 등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전임 수장들이 총선 출마를 이유로 줄사퇴를 하면서 경영공백이 장기화되고 있다.

지역난방공사는 김성회 전(前) 사장이 제 20대 총선 출마를 이유로, 지난해 12월말 사퇴하며 사장자리가 5개월째 공석이다.

지역난방공사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 3월18일 사장공모 접수를 마감했지만, 유력한 후보가 없어 최근 재공모를 결정했다.

그러나 재공모 일정이 언제 확정될지도 미지수다. 임추위 위원의 일정을 조율해 위원회를 열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지난 2월 사장초빙 공고 접수결과, 임원추천 위원회에서 재공모를 하기로 결정했다”며 “재공모를 위해서는 위원회를 열어야하는데, 위원들 일정이 달라 이를 맞추려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코레일도 올들어서만 4차례 안전사고가 발생하며 사장 공백으로 인한 리스크관리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특히 초대 신광순 사장을 제외하고, 대부분 철도 비전문가들이 수장에 오른 점도 코레일의 역량을 후퇴시켰다는 지적을 받는다.

이처럼 공공기관 수장의 부재가 장기화되며, 박근혜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 중인 연봉성과제 도입 등 공기업 개혁도 주춤하게 됐다.

특히 지역난방공사 노조는 성과연봉제 도입에 강한 반대 입장을 밝혀 난항이 예상된다. 지역난방공사노조는 지난 15일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해 성과연봉제 도입을 거부한다는 투쟁방침을 확정했다.

이성준 지역난방공사노조 위원장는 “성과연봉제·퇴출제는 생존권 문제라는게 조합원들 생각”이라며 다른 기관의 눈치를 보지 않고, 끝까지 거부방침을 지킬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때문에 박근혜 정부 입장에서는 리더십과 설득력을 지닌 사장의 부재가 아쉬울 것이라는 공기업 안팎의 시각이다.

실제 동서발전의 경우 김용진 사장이 직접 임직원을 만나 설득하고 협의한 결과, 조합원 투표에서 성과연봉제 도입이라는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지역난방공사는 또 3일 접수를 시작하는 2016년 신입 및 계약지원 채용도 수장이 공석인 상황에서 진행하게 됐다.

신입직원, 사내변호사 등 창사 이래 사상 최대인 151명을 채용하지만, 불가피하게 모든 업무를 이기만 사장직무 대행이 총괄하게 된다.

이밖에 한국석유관리원, 아리랑TV를 제외한 법률구조공단, 표준과학연구원은 전임 기관장이 총선 출마로 공석인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총선에서 낙선하거나 공천에서 탈락한 인사를 사장으로 취임시켜온 관행이 있어 ,낙하산 인사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성회 전 사장도 지난 2013년 보궐선거 당시 서청원 의원과 경쟁해 공천에서 탈락하고, 보은성 인사로 지역난방공사에 취임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