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동남권 신 교통·상업 허브'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02 11: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하 6층, 연면적 16만㎡… 코엑스‧현대GBC 연결시 잠실야구장 30배

  • 전체 사업비 중 시 약 5000억원 부담…현대GBC 공공기여금 등 활용

  • 1일 약 58만명…철도 40만명, 버스 18만명으로 국내 철도역 중 이용객 최대 전망

▲영동대로 기본구상 조감도(횡단). 자료=서울시 제공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2021년 코엑스~삼성역~현대차GBC 구간에 입체적 복합환승센터와 대규모 지하도시가 문을 연다. 철도는 6개 노선 역사가 통합 건설되며 1일 평균 버스 이용객이 18만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고 버스환승센터가 설치된다. 코엑스몰과 새로 조성될 GBC쇼핑몰을 지하에서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연결하고 지하에는 상업·문화시설 등을 배치해 최종적으로 잠실야구장 30배 규모의 지하도시가 형성된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핵심 인프라인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기본구상안을 수립 완료해 2일 발표했다.  총 사업비는 1조1691억원, 시 부담분은 약 5069억원으로 추정되며 시비 부담분은 현대차 GBC에서 발생하는 공공기여와 교통개선대책부담금을 투입한다. 사업 주체는 서울시가 총괄하되 철도 통합역사, 버스환승센터, 공항터미널, 기타 상업·문화 등 지하 공간 전반에 대한 공사는 서울시가 맡으며 삼성~동탄 등 광역철도 궤도를 비롯한 시스템 분야 공사는 국토부(한국철도시설공단)가 맡게 된다.

이번 기본구상 대상이 된 구간은 '2호선 삼성역~9호선 봉은사역' 까지 연장 630m, 폭 70m, 깊이 51m(지하 6층)로 건축 연면적 약 16만㎡의 국내 지하공간 개발역사상 최대 규모다. 이곳에 △통합철도역사 △지하버스환승센터 △도심공항터미널 △주차장 △상업· 공공문화시설 등 복합적 기능의 공공 인프라가 들어서게 된다.

먼저 철도는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KTX 동북부 연장 △GTX-A △GTX-C △남부광역급행철도 △위례~신사선등 삼성역을 경유하는 6개 노선 역사가 통합 건설된다. 또 시는 향후 2호선 삼성역 이용객이 2배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고 승강장과 연결통로를 확대해 이용객 편의를 증진한다.

또 현재 버스 이용객이 1일 5만명에서 향후 1일 18만명까지 증가될 것으로 예측, 지하2층에 '버스환승센터'를 설치하고 영동대로와 테헤란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특히 글로벌비즈니스센터, MICE 단지 연계 등 국제 비즈니스 수요 증가에 대비해 인천, 김포 공항과 직결되는 공항철도, 공항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현재 코엑스 내부에 있는 '도심공항터미널'을 영동대로 지하로 옮길 방침이다. 

더불어 코엑스몰과 새로 조성될 GBC쇼핑몰까지 모두 지하로 연결,  총 42만㎡ 규모의 지하시설에 '상업·공공문화시설'인 중소기업 홍보 인큐베이터 센터, 여행라운지, 한류 체험관 등을 배치한다. 이곳 지상부는 코엑스, 현대차 GBC를 공간·기능적으로 연결하고 지상과 지하를 유기적으로 이어주는 '보행 네트워크'를 구축해 영동대로의 지상과 지하를 입체적으로 연결하고 코엑스에서 잠실종합운동장에 이르는 보행축을 구상했다.

서울시는 이번 달부터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기본계획' 수립에 들어가며 타당성 평가 등 각종 행정절차를 진행해 오는 연말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까지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이어 내년 상반기 기본 및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2017년 12월 우선 시공분(가시설 및 토공)에 대해 공사 착공에 들어가 현대 GBC건물의 준공이 예정돼 있는 2021년 말까지 삼성~동탄광역철도 구간을 우선 개통할 계획이다.

신용목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약 1만2000명의 일자리 창출과 연 평균 2조5000억원의 생산 유발효과가 기대 된다"고 말했다.

▲영동대로 기본구상 조감도(종당). 자료=서울시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