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한인, 주류화를 위한 본격적인 방안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01 16: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IOM이민정책연구원, 재외한인학회, 한민족공동체연구센터와 공동국제학술대회 개최

[IOM이민정책연구원제공]

아주경제 최종복 기자 = 세계 각국의 730만 재외동포들이 체류국가의 시민으로서 주류사회에 참여하는 실태와 동향을 살펴보고, 주류화의 촉진방안을 논의하는 학술대회가 ‘재외동포의 주류화 거주국 주류사회 진출현황과 과제’라는 제목으로 지난달 29일 고려대학교에서 열렸다.

이 회의는 재외한인학회(회장 최영호)와 IOM이민정책연구원(원장 장준오), 고려대 한민족공동체연구센터(센터장 윤인진)의 협력으로 개최됐다.

이를 위해 미국, 중국, 일본, 뉴질랜드 등 주요국 대학에서 활동 중인 한인 교수들이 방한하여 국내에서 재외동포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자들과 함께 거주국의 한인들의 주류사회 활동 현황과 문제점, 전망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펼쳤다.

재외동포의 주류화의 개념과 지표를 재정립하는 것을 시작으로, 재미동포와 재일한인의 정치경제참여뿐 아니라 뉴질랜드, 호주한인과 중앙아시아 내 고려인에 대한 논의까지 이루어졌다.

고려대 한민족공동체연구센터의 윤인진 교수는 기존 재외동포정책이 한인 1세대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앞으로는 주류화의 주역이 될 차세대를 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IOM이민정책연구원 이창원 박사는 전문직 진출 등 양적인 주류화뿐만 아니라 의사결정과정에 실질적으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질적인 주류화도 중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퀸즈칼리지 민병갑 교수는 “재미한인사회는 인종 간 결혼 등을 통해 점차 다인종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한편, 한인 정치력이 신장되면서 오히려 한국의 이익을 위해 활동하고 한국과 가까워지는 현상이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주최 측인 IOM이민정책연구원 장준오 원장은 “세대가 지나면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재외동포의 주류화에 대하여 구체적인 학술적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각국의 한인현황에 대해 생생하게 들어볼 수 있는 의미있는 자리였다. 나아가 재외동포를 위한 정책적 개발을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