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화보] 은은한 고도(古都)의 매력 ‘우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5-04 17: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봄눈이 내린 수이눙탕[사진=우시시여유국 제공]


인민화보 리후이펑(李慧鵬) 기자 =여행만 논한다면 장쑤(江蘇)성 우시(無錫)는 난징(南京), 항저우(杭州), 쑤저우(蘇州)만큼 유명하지는 않다. 그러나 우시는 한적하고 아름다우며 따뜻한 정이 넘쳐 마치 고향 집에 돌아온 것 같은 느낌을 준다. 타이후(太湖)에서 한가롭게 뱃놀이를 하거나 수이눙탕(水弄堂)에서 배에 앉아 강 양쪽에 늘어선 집에서 피어오르는 연기를 봐도 좋다. 점심 때 짭짤하면서도 달콤하고 신선한 샤오룽바오(小籠包, 만두의 일종)를 먹고 난창제(南長街)의 예술적인 상점들을 둘러봐도 좋다. 밤이 되면 우시의 정취를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강변을 산책하면서 옛 시인이 남긴 ‘등화난산처(燈火闌珊處)’의 느낌을 느껴보는 것도 좋다. 이렇게 하면 ‘우시가 참 좋은 곳이다’라는 말이 결코 거짓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시는 장쑤성 창장(長江)삼각주 평원 한복판에 위치해 있는 타이후 유역 교통의 중심지다. 북으로는 창장, 남으로는 타이후, 동으로는 쑤저우, 서로는 창저우(常州)와 가깝고 징항(京杭, 베이징-항저우)대운하가 도시를 통과한다. 도시마다 저마다의 이야기가 있듯이 우시 또한 자신의 이야기가 있다. 안개 자욱한 타이후, 오랜 역사를 가진 옛운하,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시(錫)산과 후이(惠)산은 우시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타이후의 절경인 싼산다오(三山島)[사진=우시시여유국 제공]


3개의 달이 뜨는 곳

‘석금현지(錫金縣志)’에 따르면 주(周)나라(BC 1046-BC 256) 때 우시 서쪽의 시산에서 납이 발견되어 주민들이 앞다퉈 캤다고 한다. 그래서 이곳의 지명은 ‘유시(有錫)’가 됐다. 서한(西漢, BC 202-AD 8) 시대 초, 납을 다 채굴해 하나도 안 남게되자 ‘우시(無錫)’라고 부르게 됐다. 이 전설은 <동주열국지(東周列國志)>에 예술적으로 가공되어 감동적인 이야기로 후세에 전해지게 됐다. 전국시대 말, 진시황이 왕전(王翦) 장군에게 군사를 몰고 초(楚)나라를 정벌하도록 지시했다. 군대가 시산에 주둔하던 중 한 병사가 식사준비를 하다가 돌비석을 발견했다. 비석에는 ‘유석병, 천하쟁. 우석녕, 천하청(有錫兵, 天下爭. 無錫寧, 天下清, 과거 납은 무기를 제련하는 중요한 재료 중 하나였다. 이곳에서 납이 많이 생산되자 자원을 쟁탈하기 위해 많은 작은 나라들이 군사를 일으켰다. 납이 모두 없어지자 안정이 되었다-편집자 주)’이라는 글이 새겨져 있었다. 현지 백성은 왕전 장군에게 이곳은 과거에 납이 많이 생산되었지만 이제는 점점 적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말을 들은 왕전 장군은 “이 비석이 나타남으로써 천하가 점차 안정될 것이다. 앞으로 이곳의 이름을 우시라고 한다”라고 말했다. 이 이야기에는 전쟁과 혼란이 끝나고 안정을 바라는 일반 백성들의 마음이 반영돼 있다. 역사에 우시라는 이름이 처음으로 정확하게 언급된 것은 한(漢)나라 시대 역사학자이자 문학자인 반고(班固, AD 32-92)의 <한서·지리지(漢書·地理志)>에서였다.

쑤저우를 온화한 ‘규방 아가씨’라고 한다면 우시는 학문이 깊은 ‘서생’이라고 할 수 있다. 한낮의 우시는 조용하고 평화롭고, 저녁의 우시는 등불이 은은해 우시를 처음 방문한 사람이라도 낯선 도시에 왔다는 소외감이 들지 않는다.

도시를 가로지르는 대운하는 우시 사람들의 자랑거리다. 우시를 관통하는 옛운하 구간인 난창제(우시 옛거리라고도 부름)는 우시에서 가장 오래된 거리다. 도로와 강이 공존하는 바둑판 2개 모양의 도시 구조, 작은 다리와 옛 골목, 흐르는 물 등에는 강남지역 수향(水鄕)의 특징이 고스란히 남아 있다. 현재 역사적인 건축물 수백 개와 옛 다리 9개가 보존돼 있다.

우시에서 가장 오래된 석공교(石拱橋, 아치형 돌다리)인 청명교(清明橋)에 오르면 물과 함께 사는 사람들의 수상가옥을 볼 수 있다. 강과 거리가 교차되고 골목과 다리가 들쑥날쑥하면서 신비로운 ‘수이눙탕’을 이룬다. 달이 둥글게 떠 있는 밤에 청명교에 서면 3개의 달을 볼 수 있다. 하나는 다리 위에, 두 개는 다리 아래에 있다. 달빛 아래 비치는 교각 사이의 아치형 부분과 물 위에 비치는 달 그림자가 합쳐져 ‘보름달’을 이룬다.

봄이 되면 사방이 ‘꽃 바다’

우시에서 가장 좋은 계절은 봄이다. 봄이 되면 우시는 꽃 바다를 이룬다. 위안터우주(鼋頭渚)의 벚꽃 매화 난초, 운하풍경지대의 배꽃, 메이위안(梅園)의 물푸레나무꽃 히야신스 튤립 해당화, 리위안(蠡園)의 복숭아꽃, 두쥐안위안(杜鵑園)의 진달래 등이 앞다퉈 피어 아름다움을 뽐낸다.
 

위안터우주의 벚꽃[사진=우시시여유국 제공]


우시를 방문하면 타이후를 반드시 들러야 한다. 타이후를 방문하면 위안터우주를 빼놓아선 안 된다. 위안터우주는 타이후 북서쪽 호숫가에 돌출되어 있는 지역으로 거대한 암석이 마치 거북이가 머리를 쳐들고 있는 모습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위안터우주 풍경지구는 넓고 볼거리가 많다. 우선 루딩(鹿頂)산 서천각(舒天閣)에 오르면 사방을 볼 수 있어 가슴이 탁 트인다. 꽃밭 사이를 다니거나, 맨발로 강가를 거닐거나, 배를 타고 깊은 생각에 잠겨보거나, 누각에서 차를 마시면서 타이후의 아름다움을 음미한 후 마지막으로 배를 타고 타이후의 작은 섬 선도(仙島)의 수려하고 환상적인 풍경을 감상하는 것도 좋다.
 

위안터우주의 봄 물결[사진=우시시여유국 제공]


3-4월 봄의 위안터우주는 벚꽃을 감상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다. 이곳에는 백년된 벚나무, 보기드문 녹색 벚꽃 품종이 있다. 벚꽃의 계절이 오면 타이후 강변에서 루딩산 계곡과 산비탈까지 다양한 벚꽃이 만발한다. 해마다 벚꽃이 만개하는 봄이 되면 이곳에서는 한당(漢唐)식 혼례, 잔디 음악회, 일본 게이샤와 스모 공연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펼쳐진다.

신비로운 링(靈)산

타이후 북쪽에 위치한 링산은 예부터 풍수가 좋은 곳이라고 여겨졌다. 당나라 때 건설된 천년고찰 상부선사(祥符禅寺)을 비롯해 링산성경(勝境), 링산범궁(梵宮), 세계에서 가장 높은 석가모니 대불인 링산대불(大佛)이 링산의 정수를 이룬다.

작은 명소 27개로 구성된 링산성경은 건물들이 산에 기대어 건축됐다. 이곳에서는 정기적으로 ‘구룡관욕(九龍灌浴)’ 행사가 열린다. 이는 석가모니가 탄생했을 때의 신비한 모습을 예술적으로 재현한 것이다. 음악이 울리면 위풍당당한 장사들이 광장에 있는 동으로 만든 거대한 연꽃 봉우리 조각을 움직인다. 연꽃 봉우리가 서서히 열리면서 한손은 하늘을, 다른 한손은 땅을 가리키는 7.2m 높이의 도금한 태자 불상이 천천히 올라온다. 다 올라오면 아래에 있는 아홉 마리 용이 10여 미터 높이의 물을 뿜어 태자를 목욕시킨다. 이때 광장 사방에서 음악이 울리면 분수의 모양이 다양하게 바뀐다.

강남의 정취가 물씬

우시 서쪽에 위치한 시후이(錫惠)관광지구는 지구 내에 후이산과 시산이 있어 이렇게 이름이 붙여졌다. 다양한 고적과 편안한 여가를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종합적 성격의 대형 원림이다. 이곳은 시후이명승지구(지창위안(寄暢園)을 포함), 시후이공원, 시후이입구공원 세 부분으로 나뉘고 지역별로 관리한다. ‘다성(茶聖)’으로 불리는 당나라 시대 문인 육우(陸羽)는 관광지구 내의 후이산취안(惠山泉)을 ‘천하제이천(天下第二泉)’이라고 평했다. 얼후(二胡)의 명곡 <이천영월(二泉映月)>도 바로 이 샘 옆에서 쓴 것이다.
 

지창위안의 가을 풍경[사진=우시시여유국 제공]


지창위안은 청나라 건륭(乾隆)제가 6차례 강남을 순행했을 때 우시에 오면 반드시 들렀던 곳으로 베이징 이화원(頤和園)의 해취원(諧趣園)은 이곳을 본따서 만들었다.
 

후이산 옛마을[사진=우시시여유국 제공]


시산과 후이산 북동쪽 기슭에 위치한 후이산 옛마을은 북쪽으로는 징항 옛운하와 가깝고 남쪽으로는 시내와 2.5km 밖에 안 떨어져 있다. 이곳은 우시 옛거리의 풍경이 완벽하게 보존돼 있다. 후이산 옛마을 거리에서는 사당, 강남 주민의 옛가옥, 패방(牌坊, 장식이나 기념을 위해 세운 대문 모양의 전통건축물)을 곳곳에서 볼 수 있어 강남의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다.

* 본 기사는 중국 국무원 산하 중국외문국 인민화보사가 제공하였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