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발 300m 이상 지하수 허가 "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3-22 12: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하수자원특별관리구역 지정계획안 마련

  • 해발 300m 이상 중산간 지하수 허가제한 행정예고

▲지하수자원특별관리구역 추가 지정계획(안) [인포그래픽 제공=제주도]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해발 300m 이상 제주 중산간지역에 대해 지하수 허가가 불허된다. 제주 중산간 지역은 제주의 생명수인 지하수 주 함양지역이며, 지하수 보전·관리가 절실히 요구되는 지역이다.

제주도 수자원본부(본부장 홍성택)는 해발 300m 이상 지역을 지하수 허가 제한 구역인 ‘지하수자원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계획안을 마련, 토론회 등 도민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도는 지하수자원특별관리구역 지정을 위해 지난해 4월부터 올해 2월까지 한국수자원공사에 의뢰, △지하수 함양량 △지하수 수질 △토지이용현황 등 기초조사를 수행했다. 

현재 지하수자원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된 지역은 지하수가 과다 개발돼 허가 제한이 필요한 노형~신촌, 무릉~상모, 하원~법환, 서귀~표선면 세화리 4개 지역 160㎢가 지정돼 있다. 이곳은 도 전체 지하수 4831개 공의 거의 절반인 2383개 공인 49%가 개발돼 지하수 보존의 필요성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번 조사 결과, 추가 지정 예정 지역은 해발 300m 이상 중산간 지역이다. 지하수 중 질산성질소 농도가 자연상태인 1mg/ℓ 이하인 매우 청정한 지역이며, 지하수 함양량도 해안지역보다 41% 이상 많은 지역으로 지하수 함양 및 청정한 제주 지하수의 수질을 유지시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지역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지하수 함양량 증대 및 지하수 수질보전 등 제주 지하수를 지속 이용가능한 미래 자원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중산간 지역에 대한 지하수 허가제한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중산간 이상 지역이 지하수자원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되면 중산간 지역 사설 지하수 허가가 제한될 것”이라며 “앞으로 지하수 함양량 증대와 지하수 수질오염 방지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인구 100만 시대를 대비한 용수 수요량 확보와 지하수를 우리 도의 미래 자원으로 보전·관리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