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역사교과서 북핵 등 서술 강화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14 12: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 정부가 국정역사교과서에 북핵 등 서술을 강화할 전망이다.

14일 교육부에 따르면 검정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집필기준 시안에 '북한의 핵 문제 등 최근 동향에 유의한다'고 돼 있어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 사태가 교과서에 반영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는 기존 검정교과서에는 북핵 관련 기술이 보수 대안 교재인 교학사 교과서를 빼고 간략하게만 표현돼 있다고 지적해왔었다.

정부는 이번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개성공단 폐쇄조치까지 취한 만큼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어 이같은 조치에 대한 설명과 함께 북핵 문제의 심각성이 교과서에 표현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홍영표 통일부 장관이 이날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개성공단에서 북한이 벌어들인 돈이 당 서기실로 유입되고 핵개발에 사용되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히기도 한만큼 경제교류의 중단을 감수하면서도 이러한 자금 전용을 막기 위해 대응에 나설 수밖에 없었다는 내용도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

지난해 9월 시안은 검정 역사 교과서용으로 교육부는 이후 국정 전환을 발표하면서 국정교과서용 편찬기준을 마련하고 집필에 돌입해 있다.

국정역사교과서용 편찬기준은 기존 검정용 집필기준을 좀 더 구체화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검정용 집필기준 시안에서는 "북한의 3대 세습, 핵 문제, 군사 도발(천안함 피격사건, 연평도 포격 도발 사건 등) 등 최근 북한의 동향에 대해 유의한다"는 내용을 집필 유의점으로 안내하고 있다.

정부는 검정 교학사 교과서를 제외하고는 천안함 피격사건, 연평도 포격 도발 사건 등 북한의 도발 사건을 제대로 서술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었다.

교학사 교과서를 제외한 나머지에는 북의 도발 관련 내용이 제대로 실려 있지 않다는 지적이다.

정부의 이같은 입장에 따라 국정역사교과서에는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열악한 가운데 세계 핵확산방지 노력과는 어긋나게 핵개발에만 자금을 쏟고 있는 북한의 문제점과 함께 천안함, 연평도 해전 등 도발 내용 등이 보다 상세하게 기술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국정역사교과서 집필진에 대한 공개를 차후에 하기로 미룬 이후 편찬기준에 대해서도 지난달 확정이 됐는데도 공개하지 않고 있어 밀실집필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기존에 편찬기준을 공개하지 않을 이유가 특별히 없다던 교육부 관계자는 "편찬기준 공개와 관련해서는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