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총선>양치석 "혼자만 헛발질"…'감귤 특별재해지역 지정' 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12 17: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식같이 애지중지 키우던 감귤이 13년만에 산지폐기 되는 등 제주감귤 농가가 사상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사진=연합]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제주지역에 겨울철 사상 유례없는 비 날씨와 기상악화로 인해 감귤 값이 폭락하고 제주감귤 농가가 사상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따라서 이번 총선 표심은 누가 농심을 먹느냐다.

4·13총선이 두 달여 남은 가운데 최대이슈의 하나인 ‘감귤농가 특별재해지역 지정’ 추진을 두고 새누리당 후보간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새누리당 강지용 예비후보(서귀포시)와 양창윤 예비후보(제주시갑)는 ‘감귤농가 특별재해지역 지정’을 통해 국가차원의 다양한 농가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데 반해 전직 농축산식품국장을 역임한 양치석 예비후보(제주시갑)만은 ‘특별재난지역’ 선포보다 실리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한 발 후퇴할 것으로 종용하고 있어 일각에서 극히 탁상행정식 ‘공무원 마인드’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양치석 후보는 “농작물 피해는 현행법상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피해기준에 제외돼 불가능하다”고 못박았다.

이에 당내 원로 한 관계자는 “국회의원이 뭘 해야 되는 지 모르는 것 같다. 아닌것은 과감히 바꾸고 도민을 위해 희생해야 할 정신이 필요하다. 제주도란 울타리 안에서의 생각을 바꿔야 한다” 며 “이런 소극적인 태도로는 국회의원 자격 없다. 국회에서 왕따 당하기 딱 알맞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타 후보들은 법을 몰라서 ‘감귤농가 특별재해지역 지정’에 목숨 걸고 중앙에 가 건의하고 그러냐” 며 “계란에 바위치기 하는 심정으로 다들 나선 것 아니냐”고 질책했다.
 

▲강지용 예비후보가 지난 1월 서울로 상경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최고위원에게 감귤농가 특별재해지역 선포 촉구를 위한 1만586명의 서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제주대학교 농과대 교수 출신인 강지용 예비후보는 지난 1월 서울로 상경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최고위원과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을 만나 감귤농가 특별재해지역 선포 촉구를 위한 1만586명의 서명서를 전달했다. 김무성 대표로부터 검토하겠다는 답변도 받아 둔 상태다.

강지용 후보는 반드시 감귤피해지역이 특별지역으로 선포돼야 감귤값 폭락으로 농자재비 대금도 건지지 못해 채 깊은 시름에 잠겨있는 농가들의 타들어 가는 속을 달래고 빨리 재기 할 수 있다고 이에 모든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나서고 있다.

양창윤 예비후보는 12일 제주도가 오는 15~22일까지 시작하는 한파피해 감귤의 시장격리사업만으로는 멍든 농심을 풀 수 없다고 생색내기용 시장격리사업이 아니라 재해지구로 지정, 국가차원의 다양한 농가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양창윤 후보는 “특히 제주도의 피해감귤 지원액은 1Kg에 노지감귤160원, 월동온주 350원, 노지만감류 290원, 시설만감류 980원은 생산단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턱 없이 부족한 금액”이라고 지적했다. 양 후보는 국회 16년 수석보좌관, 저작권위원회 사무국장, JDC 기획본부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원희룡 제주도정 감귤정책이 실패의 화살은 양치석 후보를 겨냥하고 있다.

(가칭)국민의당으로 출마를 선언한 장성철 예비후보(제주시갑)는 “원희룡 도정의 새로운 감귤 정책으로 혼선이 거듭하는 사이, 감귤가격이 폭락했다” 며 “더욱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새로운 감귤정책의 성과를 면밀히 검토해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할 농축산식품국장이 감귤 출하 초기인 11월 중순 갑자기 사직하고 총선에 출마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장성철 후보는 “특히 양 후보가 역임한 지난 2014년 8월 이후 가공용감귤 수매 대란, 지난해 11월 중순께는 4만t 시장격리라는 극약처방에도 불구하고 10kg 상자당 9000원에 머무르는 최악의 사태를 맞이했다” 며 “또한 양배추, 월동무 등 월동채소마저도 가격하락이 이어지면서 도 전체 농가들의 시름만 깊어 가고 있다”고 개탄했다. 장 후보는 우근민 전 도정 기획통으로 도 정책기획관을 지낸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