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중단 후폭풍] 독불장군 北정권...자산동결 법적 근거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11 20: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제법 전문가 "법적 근거 전혀 없다"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국제법 전문가들은 11일 오후 북한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개성공단 자산 동결 조치는 내용 면에서나 형식적으로나 법적 근거가 전혀 없다는 게 대체적 시각이다.
 

11일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개성공단 화물차들이 출경을 준비하고 있다.[사진= 남궁진웅 timeid@]

국제법상의 자산 동결이라 함은 통상 국제분쟁이 발생했을 때 한 국가 또는 국제사회가 특정 국가에 가하는 경제제재를 말한다.

다만 상대국가가 명백하게 상호 협정 또는 국제법을 위반하거나 국제사회가 공인한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을 때에 한해 이러한 제재가 정당성을 갖는다는 게 국제관습법으로 통용된다.

이런 점에서 북한의 개성공단 자산 동결 조치는 국제사회에서 동의를 얻기 어렵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이장희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연합뉴스를 통해 "북한의 조치는 과거 제3세계가 국가안보 등을 명분으로 자국 내 선진국 자산을 동결·몰수하는 것과 유사하다"며 "이는 국제관습법적으로 용인되지 않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번 조치의 법적 근거조항을 찾기도 어렵다.

북한 민법상 가압류 같은 제도가 없고 북한 법체계에 있는 몰수라는 개념도 불법 취득한 재산을 박탈하는 것이어서 이번 일에 적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오히려 북한의 이번 조치는 남북 당국이 2006년 체결한 '남북 사이의 투자 보장에 관한 합의서' 상 '상대방 투자자산을 국유화 또는 수용하거나 재산권을 제한하지 못한다'(제4조 1항)는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북한은 2010년 우리 정부가 천안함 침몰 사태의 책임을 물어 금강산 관광을 중단했을 때도 해당 지역의 남측 자산을 전면 동결·몰수하는 반국제법적 조치로 비난을 산 바 있다.

다만 북한의 이런 행태에 대응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게 우리 정부의 고민이다.

유엔국제사법재판소(ICJ)에 회부하는 방안이 고려될 수 있으나 ICJ의 재판관할권은 서로 동의에 기초하기 때문에 우리가 제소하더라도 북한이 응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