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2016년 국가 안전대진단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11 15: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전위험시설 및 사각지대 해소로 도민의 안전확보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경남도는 지속되는 대형 안전사고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가 안전대진단’을 15일부터 4월 말까지 7개 분야(시설물, 건축물, 공작물 및 운송수단, 해빙기 점검시설, 사각지대, 위험물 유해화학물, 기타)에 대해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국가 안전대진단은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 세월호 침몰 사고와 같은 대형 재난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 지자체 및 온 국민이 참여하여 건축물과 각종 시설 등 하드웨어에서 법·제도·관행 등 소프트웨어까지 사회 전 분야의 안전위험 요소를 발굴해 제거하자는 취지로 지난해 처음 실시됐다.

도는 지난해 다중이용시설, 건축물 등 12개 분야 6만3783개 시설에 대해 1만7944명이 참여하여 민·관합동 점검을 실시하고 2799건을 조치(현지 시정 1146건, 보수·보강 1593건, 정밀진단 60건)한 바 있다. 하지만 개별법상 의무점검과의 중복, 점검 결과 관리시스템 부재로 인한 추적관리 미흡 등 아쉬운 점도 있었다.

올해에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국가 안전대진단 안전점검 관리시스템을 도입하고 민간 전문가 활용과 정밀안전진단 추진 등을 위해 관련 예산 4억원을 확보했다.

2016년도 국가안전대진단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위험시설에 대해서는 전수 민·관합동 점검을 실시하고, 그 외 일반시설은 관리주체별로 자체점검 및 표본(10% 내외)에 대한 민·관합동 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안전기준이 없거나 관리가 미흡한 사각지대에 대한 점검도 실시한다.

법적 점검주기가 1개월인 승강기나 보수‧보강 중인 시설은 기존의 점검 체계를 따르는 등 중복점검을 방지하고, 성수기‧장마철 등에 점검이 필요한 시설은 점검시기를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등 점검의 실효성도 높인다.

점검 결과 현장에서 시정 가능한 사항은 즉시 시정조치하고 보수·보강이 시급한 사항은 자체 가용 자원을 활용하여 빠른 시일 내에 조치하도록 하고, 추가 진단이 필요한 사항은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할 계획이다.

국가안전대진단은 도민 참여형 안전진단으로 누구든지 ‘안전신문고’ 웹(www.safepeople.go.kr)과 스마트폰 앱을 통한 안전신고 또는 제안으로 손쉽게 참여할 수 있다. 안전신고는 어려운 것이 아니며 도로 노면 파임, 안전펜스 파손, 불법 현수막, 옹벽 붕괴 위험 등 우리 주변에서 안전을 위협하는 모든 것이 안전신고 대상이다.

류순현 경남도 안전관리추진단장(행정부지사)은 “2016년 국가안전대진단은 중복점검 방지 등 진단방법의 효율화, 요양시설 등 사각지대에 대한 집중점검 및 도민참여 확대를 통해 사회안전망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둘 계획”이라며 “안전산업 활성화 신규과제 발굴과 수요창출을 통해 안전산업을 성장시켜 경남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전년보다 더욱 내실 있는 대진단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