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화제] 올해 '훙바오 전쟁' 승리자는 알리바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11 16: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알리페이 다섯가지 복 카드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올해 춘제(春節 음력설) 연휴기간을 뜨겁게 불 태운 ‘훙바오(紅包 세뱃돈) 전쟁’의 승리자는 사실상 알리바바였다.

2014년 춘제때 텐센트가 모바일메신저 위챗을 통해 선보인 훙바오 서비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진주만 공습을 당했다’고 원통해 한 마윈(馬雲) 알리바바 회장이 올해 ‘노르망디 상륙작전’으로 텐센트에 반격을 가했다고 중국 언론들은 묘사했다. 

훙바오는 중국어로 세뱃돈이란 뜻이다. 중국에서 어른들이 춘제 때 붉은색 봉투에 세뱃돈을 담아 아이들에게 선물하던 데서 비롯됐다. 최근엔 모바일 결제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스마트폰으로 세뱃돈을 송금하는 것을 훙바오 서비스라 일컬었다.

지난 2014년 텐센트가 훙바오 서비스를 내놓은 이후 알리바바와 텐센트는 매년 춘제 때마다 훙바오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이른 바 '훙바오 전쟁'을 벌여왔다. 양사는 공짜 세뱃돈 제공 등 각종 마케팅 수단을 통해 훙바오 서비스 이용자 수를 늘리는 데 주력했다. 지난해 춘제때 텐센트와 알리바바가 시장에 뿌린 공짜 세뱃돈 금액만 100억 위안(약 1조800억원)이 넘었다. 하지만 항상 승자는 훙바오 '원조'격인 텐센트였고, 알리바바는 번번이 패배의 쓴맛을 봐야했다. 

올해 알리페이가 훙바오 이용자를 사로잡기 위해 야심차게 내놓은 것은 ‘복(福)’ 카드 수집게임이었다. 조화(和諧), 애국정신(愛國), 직업정신(敬業), 우호(友善), 그리고 부강(富强)을 각각 상징하는 다섯 가지 복 카드를 만들어 이용자가 종류 별로 모두 수집하면 국영중앙(CC)TV의 설 특집 프로그램인 춘완(春晩) 방영때 알리바바에서 쏘는 공짜 세뱃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카드수집이라는 게임적 재미 요소에 13억 중국인이 빠져들었고, 알리페이 훙바오는 대박을 터뜨렸다. 특히 다섯 가지 복 카드 중 가장 희소성이 있는 '직업정신' 복 카드의 경우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최고 1000위안에 '밀거래' 됐다. "직업정신 복 카드 있니?"가 춘제 연휴기간 대륙을 달군 가장 뜨거운 한 마디였을 정도다. 

춘제 하루 전날밤인 7일에만 알리페이 훙바오 서비스 참여건수가 3245억 건에 달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30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훙바오 열기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는 1분당 참여건수가 최고 210억 건에 달했다. 올해 춘제때 위챗의 훙바오 서비스 이용자 절반이 알리페이도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전 세계에서 모두 4억 명이 넘는 이용자가 텐센트 위챗을 통해 80억 건이 넘는 훙바오를 주고받았다. 이는 전년 대비 8배나 늘어난 수준이다. 하지만 알리페이의 훙바오 열기에 미치지 못했다는게 중국 현지 언론들의 반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