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 거부는 불법 vs 뒤늦게 속았다"… 5000억 투입 현대화 노량진수산시장 갈등 '고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10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1일부터 2차 추첨 온라인 방식 도입해 익명성 보장

상인들의 입주 거부로 5000억여 원을 들여 신축한 노량진수산시장 건물이 텅텅 비어있다.[사진= 박성준 기자]


아주경제 박성준 기자 = 5000억여 원의 비용을 들여 신축한 서울 동작구 노량진 수산시장 입주를 둘러싸고 수산업협동조합(이하 수협) 측과 상인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새로 지은 건물 내 점포의 점용에 관한 견해차가 갈수록 커지는 양상이다.

10일 수협 자회사인 노량진수산주식회사 등에 따르면 다음달 15일까지 상인들의 신축 건물의 입주를 마칠 것을 공고했다. 과거 안전등급 진단에서 노후 시장이 C등급을 받아 시설 개선이 시급하다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수협은 현대화사업으로 이곳 상인과 어업인의 영업환경을 개선하는 동시에 소비자 만족도까지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상인 측은 수협의 주장이 여론을 환기시키기 위한 보여주기의 일환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정작 수협이 수산시장의 현대화 뒤 잔여부지 개발을 통한 부동산 임대수익 창출에만 골몰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양측은 건물 현대화의 공사와 결과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의견을 달리했다. 특히 새로운 건물의 영업면적 축소를 두고 팽팽히 맞서고 있다.

상인들은 앞서 수 십년간 11㎡(약 3.3평)을 사용해 왔지만 이전하는 공간이 4.9㎡(약 1.5평) 규모에 불과하다고 항의했다. 새 점포는 공간이 좁아 수족관 등 시설을 줄여야 해, 영업활동에 큰 장애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상인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 기존 건물의 리모델링이나 증축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수협측은 점포의 면적은 별반 다르지 않다고 반박했다. 옛 수산시장에서 허가된 공간 역시 4.9㎡이지만 상인들이 소비자통로를 무단으로 사용해왔다는 것이다.

상인들은 건축물이 지어지는 과정에서 소통의 부재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자신들은 현대화 사업장의 내부를 본 적이 없으며, 지금의 영업환경과 같은 조건이라고만 줄곧 설득해 뒤늦게 속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하지만 시장 운영사인 노량진수산주식회사는 2007년부터 수 차례 간담회 및 설명회를 열었고, 2009년 구성된 '현대화대책위원회'와 11회에 걸쳐 현안을 논의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상인들에 건물 도면은 공개할 수 있지만 관련 컴퓨터 파일 자체는 지적재산권의 침해요소가 있어 넘겨주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수협은 신축 건물의 상점 배치 차원에서 작년 10월 1차 추첨을 실시했다. 이때 13% 가량만 참여해 사실상 추첨이 무효화됐다. 이에 수협은 일부 악성 성향의 상인들이 입주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동참하지 않는 상인들에 조직적으로 보복을 가한다고 강조했다.

수협은 입주희망상인의 보호를 위해 이달 11일부터 실시되는 2차 추첨 때 익명성이 보장되는 온라인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노량진수산주식회사 김덕호 과장은 "상인들의 입주를 최대한 독려 중이지만 만약 미추첨자가 발생할 경우 내달 15일에는 불가피하게 계약 해지가 이뤄질 것"이라며 "미추첨 잔여자리는 추첨자에게 임시 배정하는 한편 미추첨자는 법원 소송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노량진 수산시장의 현대화는 2012년 12월 첫 삽을 떠 작년 10월 마무리됐다. 건물 외형은 파도와 물고기 움직임을 형상화한 것으로 연면적 11만8346㎡, 지하 2층에 지상 6층 규모다. 정부 1540억여 원과 어민자금 3690억여 원 등 모두 5230억원이 투입됐다.
 

노량진수산시장의 기존 건물이 노후화 돼 곳곳의 페인트가 벗겨져 있다.[사진= 박성준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