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사드 주한미군 배치, '가능한 빨리' 이뤄지길 희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2-09 11: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그래픽=아주경제 미술팀]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미국 국방부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의 주한미군 배치가 '가능한 빨리(as quickly as possible)' 이뤄지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사드 배치를 위해 한국 정부와 협의를 시작했다고 공식 확인하면서 한반도 사드 도입을 둘러싼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피터 쿡 미 국방부 대변인은 8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한국 정부와 며칠 안에 사드 배치에 대한 협의에 돌입할 예정"이라며 "우리는 이러한 조치(사드 배치)가 최대한 빨리 이뤄지는 것을 보고 싶다"고 말했다. 

쿡 대변인은 "현재 이러한 우리의 태도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라는) 도전에 대처하는데 적절하다고 확신한다"며 "사드를 추가하는 것은 우방의 안보 수준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쿡 대변인은 사드의 방어 능력에 대해 "이는 우리가 갖고 있는 다층 미사일방어의 한 부분이 될 것"이라며 "또 우리의 (방어) 능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설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사드는 우리의 우방인 한국과 역내 다른 우방에 안전 장치를 추가하는 것으로 중요한 조치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협의 시기에 대해서는 "아직 공식 협상은 시작되지 않았지만 며칠 안에 시작될 것이며, 이 협의가 신속히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오바마 대통령도 이날 미 CBS와 인터뷰에서 "북한 미사일이 미국 본토의 국민이나 미군 시설에 도달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막기 위해 한국과 사드 배치를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AFP통신은 미 국방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 사드가 한미 정부 간 협의를 거친 뒤 적어도 1~2주 내에 주한미군에 실제 배치될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