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순정'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그 소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1-28 20: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주피터필름]

아주경제 최송희 기자 = 떠올리기만 해도 아련해지는 이름 ‘첫사랑.’ 잊고 지냈던 그 목소리가 라디오를 통해 흘러나왔다. 23년 전 그들이 사랑했던 그 소녀의 목소리는 뿔뿔이 흩어져 지냈던 친구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추억’ 한 장씩 꺼내든 친구들과 그들의 첫사랑. 영화 ‘순정’(감독 이은희·제작 ㈜주피터필름·제공 배급 리틀빅픽처스)의 이야기다.

1991년 전남 고흥. 섬마을에 사는 수옥(김소현 분)은 여름방학, 고향으로 돌아올 다섯 친구를 기다린다. 다섯이어야 오롯이 하나가 되는 이들은 다리가 불편한 수옥을 위해 서로의 등을 내어줄 정도로 돈독한 사이. 이들은 첫사랑이자 아픈 손가락인 수옥을 챙기며 여름날의 추억을 쌓아간다.

무뚝뚝한 성격의 범실(도경수 분)은 친구 중에서도 가장 살뜰히 수옥을 챙긴다. 수옥이 원하는 것이라면 뭐든지 해주고 싶은 범실은 하루빨리 수옥이 다리 수술을 받아 걸을 수 있기를 기도한다.

하지만 영원할 것만 같았던 여름은 끝나고 다섯 친구는 예기치 못한 다툼을 벌이게 된다. 서툴고 혼란스러운 열일곱, 친구들은 서로를 상처 주고 할퀴며 외면하게 된다.

영화는 한창훈 작가의 단편소설 ‘저 먼 과거 속의 소녀’를 원작으로 한다. 이은희 감독은 초단편인 원작을 바탕으로 따듯한 감성과 섬세함으로 덧대 열일곱 소년, 소녀들의 심리를 디테일하게 그려낸다.

특히 시종 따듯한 감성을 유지하는 ‘순정’은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전남 고흥 올로케이션으로 더욱 아름답고 아련한 추억처럼 그려진다.

실제 또래 친구들 같은 도경수, 김소현, 연준석, 주다영, 이다윗의 연기 합 또한 보는 재미를 더한다. 다섯 배우는 이은희 감독의 자유로운 디렉션 아래 더욱 실감 나는 10대의 모습을 완성했다.

다만 매끄럽지 못한 전개, 1991년도라는 배경 설정 및 소모적인 캐릭터들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수옥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사건들은 뭉텅뭉텅 잘라놓은 듯 매끄럽지 않고 인물들의 심리 표현 역시 과감하게 생략한다. 영화의 시작부터 끝까지 ‘무언가’ 할 것 같은 제스쳐만 취하는 산돌(연준석 분)이나 주인공 친구로서의 역할만 충실히 하는 오총사의 마스코트 개덕(이다윗 분)의 캐릭터 역시 소모적이고 단순하다.

또 1991년도라는 설정 역시 아깝다. 영화 ‘건축학개론’이나 드라마 ‘응답하라1998’처럼 그 시절의 추억을 공유할 만한 요소가 적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라디오 DJ라는 소재를 적극 활용해 그 시절을 대변하는 음악을 곳곳에 배치한 것은 주목할 만한 부분. 영화의 처음과 끝을 장식하는 캔자스의 ‘Dust in the wind’는 전주만으로도 관객들의 코끝을 찡하게 만들 강한 여운을 담고 있다. 제목만큼이나 솔직하고 직접적인 감수성이 돋보이는 ‘순정’은 2월 24일 개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