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보육대란 현실화 공약 내세운 중앙정부가 예산 책임져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1-05 08: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위안부 소녀상 불가역 상징적 조각이고 자리" 철거 반대

[아주경제 DB]


아주경제 강승훈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는 보육대란 상황과 관련해 중앙정부가 예산을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원순 시장은 5일 오전 평화방송의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예산 문제를 놓고 갈등이 확산 중인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여야간 양상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현재 준예산 사태를 맞이한 경기도를 비롯해 서울시, 광주, 전남 등지는 누리과정 예산 의결 과정에서 의회의 여야 구성원간 이견을 보여, 유치원 지원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이 상태로 해법을 찾지 못한다면 학부모들은 한 달에 최대 29만원씩의 보육비를 추가로 부담해야 할 판이다.

박원순 시장은 "누리과정은 중앙정부가, 박근혜 대통령께서 공약한 내용이니 중앙정부가 책임지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면서 "이 큰돈을 뻔한 세수를 가진 교육청이 마련할 가능성이 없다"고 덧붙였다.

최근 분열이 가속화되고 있는 야권에 대해서 올 4월 총선 전까지 다시 연대할 것으로 전망하며 "혁신의 큰 틀에서는 경쟁할 수 있지만 반드시 통합해야 한다. 통합은 필승이고 분열은 필패다. 선거 전 당연히 통합, 연대가 이뤄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지속적으로 분열과 갈등의 모습을 보인다면 국민이 당을 지지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안타까운 심경을 드러내기도 했다.

박 시장은 한일 양 정부간 오해가 더욱 거세지고 있는 위안부 소녀상의 철거 반대 입장은 거듭 확인시켰다. 그는 "(관리는)서울시 관할은 아니지만 소녀상은 한일합의에 앞서 국민과 약속한 불가역의 상징적 조각이고 자리"라고 명확히 선을 그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