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TV] 2015년 핫이슈 TOP 10...메르스 · 국정교과서 · IS · 메갈리아 · 헬조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2-28 14: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수연 아나운서 = 2015년 핫이슈 TOP 10...메르스 · 국정교과서 · IS · 메갈리아 · 헬조선


2015년 한 해를 뜨겁게 달군 이슈들 알아봅니다.

안타깝게도 안 좋은 이슈들이 많은데요. 빅데이터 분석업체 다음소프트가 추려낸 핫이슈들, 먼저 1위부터 5위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위. 세월호

1위는 ‘세월호 참사’로 연간 총 480만 건 이상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14년 3백여 명에 이르는 소중한 생명을 앗아간 세월호 참사에 온 국민이 슬픔에 빠졌는데요. 유족들의 마음을 어떻게 달랠 수 있을까요. 무능한 선장에, 무능한 정부까지... 국내외로 큰 비판을 받은 세월호 참사, 다시는 이런 일들이 벌어지지 않길 바랄 뿐입니다.

2위. 메르스(MERS)

2015년 핫이슈 TOP 10, 2위에는 올해 전국을 강타한 ‘메르스’가 올랐습니다.

중동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메르스는 사스처럼 고열과 기침,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인데요. 특히, 한국에서 낙타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라는 경고로 낙타 패러디가 온라인상에서 열풍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메르스로 인해 한국을 찾는 관광객이 대폭 감소하면서 관광 등 연관 산업이 큰 피해를 입었는데요. 메르스는 지난 23일 자정을 기점으로 공식 종료됐습니다.

3위. 역사 교과서 국정화

2015년 핫이슈 TOP 10, 3위에는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가 올랐습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정부가 선정한 기관에서 독점저작권을 갖고 교과서를 통합해 만들겠다는 것이죠. 찬반 대립이 팽팽했지만, 민심은 국정화 반대쪽으로 기운 모양새입니다.

4위. 국정원

2015년 핫이슈 TOP 10, 4위에는 국가정보원이 올랐습니다.

국정원이 지난 2012년 1월과 7월 이탈리아 '해킹팀'으로부터 휴대전화를 해킹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구매한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이로 인해 일반 국민을 상대로 해킹을 시도했다는 의혹도 불거지면서 뜨거운 논란이 됐습니다.

5위. IS(이슬람 국가)

2015년 핫이슈 TOP 10, 5위에는 IS가 올랐습니다.

극단주의 무장단체인 IS의 테러로 전 세계가 충격과 공포에 휩싸였는데요. 특히 지난 11월 프랑스 파리에 대한 IS 추종자의 연쇄테러로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했고, 전 세계는 테러와의 전쟁, IS와의 전쟁에 돌입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업체 다음소프트가 추려낸 핫이슈 TOP10, 1위부터 5위까지 알아봤는데요. 이제 6위부터 10위까지 알아보겠습니다.

6위. 혐오

먼저 6위에는 키워드 ‘혐오’가 올랐습니다.

여성혐오, 남성혐오, 외국인혐오 등 인종과 성, 출신 지역에 대한 혐오 발언이 난무하고 혐오가 또 다른 혐오를 낳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페이스북과 구글 등은 앞으로 혐오와 관련한 콘텐츠와 발언에 대해 규제하기로 했습니다.

7위. 어린이집

2015년 핫이슈 TOP 10, 7위에는 아동학대로 논란이 된 ‘어린이집’이 올랐습니다.

교사가 아이를 무자비하게 때린 모습이 담긴 CCTV 영상이 공개되면서 누리꾼들이 큰 충격에 휩싸였는데요. 하지만 비단 이 어린이집만의 문제였을까요. 이 우려로 인해 현재 전국의 각 어린이집마다 CCTV가 설치되고 있습니다.

8위. 메갈리아

2015년 핫이슈 TOP 10, 8위에는 메갈리아가 올랐습니다.

메갈리아는 노르웨이 작가 게르드 브란튼베르그가 쓴 소설 ‘이갈리아의 딸들’에 ‘메르스갤러리’를 합쳐 만든 말인데요. 마초 성향의 ‘일베’에 맞대응하는, 여성 혐오를 반대하는 페미니스트 성향의 단체입니다.

9위. 수저론

2015년 핫이슈 TOP 10, 9위에는 출신 환경을 계급화하는 수저론이 올랐습니다.

부모의 재산과 사회적 지위에 따라 금수저, 은수저, 흙수저 등 수저로 계급을 따지는데, 이제는 최상위 부유층의 자녀를 가리키는 다이아몬드 수저까지 등장했죠.

실제로 상속 증여 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이 수저론을 무시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10위. 헬조선

2015년 핫이슈 TOP 10, 10위에는 말만 들어도 우울해지는 ‘헬조선’이 올랐습니다.

헬조선은 지난 2012년 6월에 등장한 신조어로 ‘지옥’과 ‘조선’을 합성한 것이죠. ‘한국이 지옥에 가깝고 희망이 없는 사회’라는 뜻인데, 수저계급론에 이어 헬조선까지... 이게 바로 지금의 대한민국 모습이란 것이 참 안타깝습니다.

2016년 내년에는 좀 더 희망적이고 훈훈한 이슈들이 많아지길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2015년 핫이슈 TOP10 알아봤습니다.

 

2015 핫이슈 TOP10[사진=이수연 아나운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