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창조경제 성과 창출 위한 ICT 유망기업 300개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2-10 14: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표=미래부 제공]


아주경제 최서윤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는 창조경제 성과 가시화를 위해 ICT 분야 유망 기업 300개를 'K-Global 300 기업'으로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ICT 창업․벤처의 효율적인 지원 정책 마련을 위해 지난 3월 수립된 'ICT 창업․벤처 통합 연계 방안'에 따른 것이다. ICT 및 융합 분야에서 글로벌 진출 가능성과 성장 잠재력을 갖춘 창업·벤처기업을 선정하고 미래부의 창업·성장 지원 역량을 결집해 연계 지원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기조로 추진된다.

미래부는 'K-Global 300 기업' 선정을 위해 7월 이후 SW, 스마트디바이스, IoT, 클라우드 등 ICT 분야 민·관 전문기관의 지원 경험을 활용해 본격적인 기업 발굴 및 평가 과정에 들어갔다. 그간 'K-Global 프로젝트'에 참여한 기업과 중점 신산업 분야 기업 중 투자유치, 고용 창출, 독자적 기술력 보유 등 기업의 역량과 민간 창업 지원 기관의 평가를 반영해 200개 기업을 선정했다.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추천한 기업을 대상으로 검증 과정을 거쳐 100개 기업을 추가로 선정했다. 선정된 기업은 지역별로 대전, 대구, 울산 등 비수도권 기업이 27%를 차지하고 있으며 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기업 중 40%가 의료, 교육, 자동차, 에너지 등 ICT 융합 산업에 분포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창업·벤처기업의 성장이 기대된다.

K-Global 300에 선정된 기업에게는 개별 기업의 수요를 바탕으로 입주 공간, R&D, 해외 IR, 컨설팅, 자금 등 창업·벤처의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 사업의 선정에 우대할 방침이다. 또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센터별 특성에 적합한 기업의 특화 기술·사업성 등을 알리고 혁신센터가 지원하는 프로그램에도 활발히 참여하도록 지원한다.

미래부는 향후 사업 내용 및 일정에 대한 설명회 및 간담회를 통해 기업 성장단계별 지원 수요 및 개선 의견 등을 수렴하는 한편 K-Global 300 커뮤니티도 구성할 계획이다. 정부의 벤처지원 정책 방향 및 제도 등을 알리고 선정 기업뿐만 아니라 투자자, 민간 창업지원 기관, 학계 등이 참여하는 정부와 민간부분의 활발한 네트워킹의 장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정완용 미래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글로벌 경제 위기와 저성장 기조 등에 직면한 우리 경제의 재도약은 결국 기술력과 사업성을 갖춘 유망 벤처의 성공에 달려 있다”면서 “이번 K-Global 300 기업의 선정을 시작으로 최근 활발한 민간․시장의 창업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