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아주경제 금융ㆍ증권대상] 어려운 여건 속 한국금융 빛낸 금융사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2-10 15: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한금융·교보증권 종합대상 수상

 

10일 '2015 아주경제 금융·증권대상' 시상식에 참석한 VIP 및 시상·수상자들이 행사 직후 단체촬영에서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뒷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정이영 저축은행중앙회장 직무대행, 신재봉 한국예탁결제원 전무, 김병률 한국거래소 상무, 김근수 여신금융협회장, 장남식 손해보험협회장, 곽영길 아주뉴스코퍼레이션 사장, 정찬우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하영구 은행연합회장, 이수창 생명보험협회장,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 윤창현 서울시립대 교수, 윤성훈 보험연구원 실장, 한기린 NH농협생명 본부장, 민운식 현대카드 부장, 배경주 NH투자증권 본부장, 황영석 IBK기업은행 부행장, 박원옥 한국투자증권 본부장, 김해준 교보증권 사장, 이신기 신한금융지주 부사장, 전세영 현대해상 상무, 윤병묵 JT친애저축은행 대표, 신덕만 동부화재 파트장, 김상길 한화생명 부장, 신인식 대신증권 전무, 김범규 미래에셋증권 팀장.[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박선미 기자 = 한국 금융산업 및 국가발전에 기여한 금융·증권사를 격려하기 위한 '2015 아주경제 금융·증권대상'이 10일 서울 태평로 코리아나호텔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올해로 7회째를 맞은 아주경제 금융·증권대상 시상식은 저성장 기조 장기화 및 불확실성 심화로 힘든 시기가 이어진 가운데 위기 대응능력을 높이는 데 기여한 금융사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장은 금융사 및 증권사 최고경영자(CEO)들과 금융 유관기관장, 금융업계 종사자 등으로 북적였다. 시상식에 앞서 곽영길 아주경제 사장을 비롯해 △정찬우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하영구 전국은행연합회장 △황영기 한국금융투자협회장 △장남식 손해보험협회장 △이수창 생명보험협회장 △김근수 여신금융협회장 △정이영 저축은행중앙회장 직무대행 △윤창현 서울시립대 교수 등은 최근 금융시장 동향 등의 정보를 공유했다. 참석자들은 중국 관련 콘텐츠에 강점을 지닌 아주경제에서 개최한 시상식답게 중국 관련 정보들을 공유했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상식에서 곽 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중국 경기둔화와 미국 금리인상 이슈로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고, 내부적으로도 핀테크 등 변화의 물결이 거세다"며 "그럼에도 당장은 고통스러워도 우리 금융업계가 글로벌시장으로 힘차게 도약할 수 있는 성장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윤창현 서울시립대 교수는 심사총평을 통해 "이번 시상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꾸준히 노력해온 금융 및 증권업계 종사자들에게 자그마한 격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종합대상(금융위원장상)은 어려운 시기에도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인 신한금융지주와 교보증권이 수상했다. 신한금융은 일관성있는 경영전략으로 3분기 누적 2조원에 육박하는 당기순이익을 시현하며 타 경쟁금융그룹과 현격한 차이를 보였다. 교보증권은 과감한 신사업 투자와 적절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3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금융감독원장상인 최우수상에는 고객중심경영을 최일선에서 실현한 현대해상과 대신증권이 이름을 올렸다. 부문별로는 핀테크 육성 및 지원에 앞장서고 있는 IBK기업은행이 창조금융부문 대상으로 선정됐다. 경영혁신부문 대상에는 고객의 편리성을 향상시킨 한화생명이, 금융소비자보호부문 대상에는 소비자의 니즈를 상품에 적극 반영한 동부화재가 뽑혔다.

사회공헌부문 대상은 현대카드가 수상했다. 단순한 재정적 지원을 벗어나 소상공인 등의 자활 지원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았다. 업계 최고수준의 준법감시제도를 도입한 JT친애저축은행은 신뢰경영부문 대상, 고객과 회사의 이익을 일치시키는 영업모델을 구축한 NH투자증권은 상생발전부문 대상을 차지했다. 이어 고객만족부문 대상에는 한국투자증권이, WM부문 대상에는 고객에게 차별화된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제공한 미래에셋증권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아주경제 금융·증권대상 선정작업은 수상을 희망하는 신청기업 40여개사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윤창현 교수, 노희진 코스콤 감사, 윤성훈 보험연구원 연구조정실장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부문별로 2~3배수 예비후보를 선정한 뒤 협의를 거쳐 최종 수상기업을 선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