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의장·여야 원내대표, 오후 긴급회동…예산안 처리 막판 중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2-02 14: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정의화 국회의장은 2일 오후 새누리당 원유철·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를 불러 내년도 예산안을 비롯한 국회 본회의 안건에 대한 최종 중재에 나섰다.

국회 관계자는 "정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오늘 오후 2시 의장실에서 만나 예산안과 쟁점법안을 놓고 막판 중재 노력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2일 오후 새누리당 원유철·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를 불러 내년도 예산안을 비롯한 국회 본회의 안건에 대한 최종 중재에 나섰다. 왼쪽부터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 정의화 국회의장,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


정 의장은 이날 회동에서 여야 원내대표에게 내년도 예산안은 법정 처리시한인 이날 본회의에서 어떤 일이 있어도 처리해야 한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쟁점법안도 여야 합의에 따라 처리할 것을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오전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이상민 국회법제사법위원장이 관광진흥법 등 여야 원내지도부가 이날 본회의 처리를 합의한 5개 쟁점법안의 법사위 심의를 거부한 것과 관련, 여야 원내대표에게 이 위원장의 설득을 주문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여야 원내지도부의 합의문 서명에도 불구하고 쟁점법안 처리에 대한 야당 측의 문제제기가 이어짐에 따라 내년도 예산안은 이날 본회의에서 어떤 식으로든 통과되더라도 법안 처리는 며칠 늦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국회법 85조에 따라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각 교섭단체 대표와 합의하는 경우 등 예외적인 상황에서만 국회의장이 심사기간을 지정할 수 있다"면서 "현재 법사위원장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어, 쟁점 법안은 오늘 처리가 어려울 수 있어 보인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