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정치자금 수수' 김창호 전 홍보처장 검찰 출석 연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2-01 14: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김창호 페이스북 캡쳐]


아주경제 박성준 기자 = 미인가 유사수신 업체로부터 거액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받는 김창호(59) 경기대 교수가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한 출석 예정일인 1일 소환에 응하지 않았다.

서울남부지검 관계자는 "김 교수가 오늘 출석하겠다고 해 시간을 오전 10시까지로 정했는데, 오늘 아침 담당 검사가 출석 여부를 다시 확인하니 '준비가 안 돼 오늘 못 가겠다'고 했다"며 "언제 올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고 한다"고 전했다.

검찰은 추후 김 교수와 일정을 조율해 출석일을 다시 잡을 예정이다.

검찰에 따르면 김 교수는 구속된 이철(50)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로부터 수억원대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VIK가 2011년 9월부터 4년간 금융당국의 인가를 받지 않고 투자자 3만여명으로부터 투자금 7000억원을 끌어모은 혐의를 확인, 이철 대표 등 업체 관계자 2명을 구속 기소하고 1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VIK 측이 투자금 가운데 수억원을 김 교수에게 제공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관련자 진술과 계좌를 추적해 본 결과 김 교수가 이 대표로부터 건네받은 자금을 선거운동 등에 썼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김 교수가 이 대표로부터 돈을 받았는지 여부와, 받았다면 명목과 지출 항목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언론인 출신인 김 교수는 국정홍보처장을 지낸 뒤 2010년 성남시장 선거, 2012년 총선(분당갑), 작년 경기지사 선거에 도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