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등 외신, 난민 위장 테러 우려에 한국 탈북자 심사 과정 조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29 17: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3일 오후 국가인권위 앞에서 열린 '세이브 시리아 세이브 레퓨지스' 기자회견에서 국내에 거주하는 시리아 난민들이 한국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김세구 기자 k39@aju]



아주경제 윤주혜 기자 = 파리 테러 발생 뒤, 난민 위장 테러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해외 언론들이 한국의 탈북자 심사 과정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로이터는 한국의 탈북자 심사 과정을 상세하게 취재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신이 한국의 간첩 적발 과정과 탈북자 관리 체계에 관심을 갖는 것은 최근 파리 테러 발생 뒤 위장 난민 테러에 대한 우려가 증폭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파리 테러의 테러범 중 한 명이 난민으로 위장해 시리아에서 그리스 레로스 섬을 통해 프랑스로 들어온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현재 유럽 도처에서는 시리아와 이라크 등지의 난민을 수용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로이터는 한국 법무부 자료를 인용해 지난 2003년부터 2013년까지 체포된 북한 간첩 49명 중 21명은 탈북자 자격으로 입국을 시도했다며 유럽이 처한 위장 난민 테러와 유사한 위기를 이미 한국이 겪어왔다고 전했다.

아울러 거짓말 탐지기와 심문 그리고 독방 감금 등 한국 정부가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 간첩을 적발하고 오랜 시간을 들여 체계적으로 탈북자를 재교육한다고 강조했다.    

매년 1000명 이상의 탈북자가 남한으로 입국하는데 이들은 남한 입국 직후 180일 간 국정원의 심문을 받은 뒤 재정착 단지로 이동해 12주간 남한 생활에 적응하는 법을 배운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또 정착 교육에는 직업 훈련, ATM기 등 탈북자들에게는 익숙치 않은 한국 사회의 생활을 가르치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에 통신은 주목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