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바이두, 알리안츠와 손잡고 온라인보험 진출…BAT 격돌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27 13: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바이두 리옌훙 회장(가운데)이 알리안츠보험, 힐하우스캐피탈과 합작 온라인보험사 '바이안보험'을 설립했다고 26일 선언했다. [사진=바이두 공식 웨이보]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百度)가 온라인 보험사업에 뛰어들었다. 중국 인터넷기업 ‘3인방’으로 불리는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가 모두 온라인 보험사업에 진출한 셈이다.

바이두가 26일 세계적인 보험사 알리안츠와 투자사 힐하우스 캐피탈과 손잡고 합작 형식으로 온라인 보험사를 설립했다고 제일재경일보(第一財經日報) 등 중국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합작 회사명은 바이두와 알리안츠(중국어로 安聯)의 중문 이니셜을 따서 임시로 ‘바이안(百安) 보험’으로 정했다.

합작사는 온라인 보험 판매 인가를 신청할 예정이며, 개인 및 중소기업 고객을 타깃으로 한다. 여행과 건강, 교육, 인터넷 금융 등 방면에서 다양한 상품을 취급할 예정이다.

3개사의 협력과정에서 바이두는 광범위한 고객 데이터를, 알리안츠는 풍부한 보험사업 경영 노하우를, 힐하우스캐피털은 막강한 자금력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바이두는 △6억 명 이상의 이용자와 △1억명 이상이 사용하는 모바일 어플 14종 △클라우드 컴퓨팅기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보험 사업모델과 보험상품의 혁신에 탄탄한 기초가 될 전망이다. 

리옌훙(李彦宏) 바이두 회장은 “인터넷 플러스 보험이란 인터넷을 통해 보험을 판매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인터넷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보험 서비스를 아예 인터넷 플랫폼으로 옮겨오는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바이두에 앞서 알리바바와 텐센트는 일찍이 온라인 보험업에 진출한 상태다.

알리바바는 2011년부터 자사 온라인쇼핑몰 타오바오몰에서 보험 상품을 판매해왔다. 최근엔  '금융제국' 건설에 나서면서 대만 케세이파이낸셜 중국사업부에 투자하는 등 공격적으로 보험사업도 확장하고 있다. 텐센트 역시 자사 온라인결제사인 텐페이 등을 통해 온라인 보험상품을 판매 중이다. 산둥성에 생명보험사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도 나온다.

또 알리바바와 텐센트는 지난 2013년 3월 평안보험과 함께 중국 최초 온라인 보험사 '중안(衆安)보험'도 함께 설립했다. 중국 보험관리감독위원회(보감회)가 정식 허가한 중국 제1호 온라인보험사다.

BAT가 일제히 온라인 보험시장에 뛰어든 것은 그만큼 성장 가능성이 크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인터넷을 전통산업에 접목시켜 발전시킨다는 인터넷플러스 바람이 보험업계에 불면서 온라인 보험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보감회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온라인 수입 보험료는 870억 위안(약 15조5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95% 증가했다. 이는 전체 수입 보험료의 4%에 불과하지만 지금의 성장세로 볼 때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다. 미국의 경우 지난해 온라인 수입 보험료는 1조6283억 위안으로 전체 수입 보험료의 15%를 차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